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시위 퇴로 없는 정면충돌…동맹휴학·파업 예고돼 확산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주째 주말 시위…석달간 시위 중 가장 격렬
-2일부터 학생들 동맹휴학, 근로자 총파업 예고로 식지 않는 분위기
-정부 '강경대응' 강조로 추가적인 시위대-경찰 간 충돌 불가피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격렬했던 지난 주말 홍콩 시위가 시위대와 경찰·정부 모두를 자극하면서 더욱 확대되고 격렬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다음달 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 행사를 앞두고 시위 진압에 조급해진 중국 정부가 홍콩 정부에 더 강경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어 물러섬 없는 시위대와 경찰 간 추가적인 무력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가장 격렬했던 13번째 주말시위…전방위 확산조짐=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주말 대규모 시위에 이어 이날도 시위대의 홍콩국제공항 교통방해 시위가 이어질 것이라며 곳곳에서 시위대와 경찰 간 물리적 충돌 가능성을 예고했다. 특히 이날부터는 학생들의 동맹 휴학과 직장인들의 총파업까지 합세한다.

홍콩 내 10개 대학 학생회는 신학기를 맞는 이날부터 2주간의 동맹 휴학을 진행한다. 일부 중ㆍ고교생들도 수업 거부, 침묵시위, 시사 토론 등의 방식으로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의사를 나타낼 예정이다. 이날부터 이틀간 의료, 항공, 건축, 금융, 사회복지 등 21개 업종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총파업도 예고돼 있다.


지난달 31일과 이달 1일에 열린 주말 시위는 그동안 열린 송환법 반대 시위 가운데 가장 격렬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집회가 불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위대들은 모여 송환법 완전 철폐와 행정장관 직선제 요구 등을 외치며 행진했다. 시위대가 던진 벽돌과 화염병에 경찰은 여러발의 실탄 경고사격과 물대포, 최루탄 발사 등으로 맞섰고 도시 곳곳이 폐쇄되고 국제공항, 철도가 마비되는 대혼잡을 겪었다.


석달간 계속되고 있는 홍콩 시위로 도시 경제도 빠르게 붕괴되고 있다. 특히 시위가 주말에 집중된 탓에 주말 관광객들을 상대하는 소상공인들의 타격이 크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홍콩 관광객 수는 1~6월만 해도 월 평균 13.6%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6월 송환법 시위가 시작되면서 7월 관광객이 4.8% 감소했다. 시위가 한창 전개되던 8월15~20일에는 관광객 수가 전년 동기대비 49.6%나 급감했다.


관광객이 줄면서 홍콩의 7월 소매부문 판매 규모는 344억홍콩달러를 기록, 전년 동기대비 11.4% 감소했다. 홍콩식음료관리협회 양웨이싱 회장은 "홍콩 시위로 가장 타격을 입은 곳은 식음료업계"라며 "현재 20개에 가까운 음식점이 폐업 직전인데, 만약 이러한 시위 상황이 2~3달간 더 지속될 경우 상가들이 줄줄이 폐업하게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더 강경하게" 주문하는 중국 정부…긴장감 고조=중국 정부의 강경 대응 압박을 받고 있는 홍콩 정부는 주말 불법 폭력시위 가담자에 대한 단호한 법 집행을 예고했다.


2일 새벽 홍콩특별행정구정부는 성명을 통해 "홍콩 경찰은 1일 폭력 및 위법 시위에 대한 단호한 법 집행을 할 것"이라며 "폭력 시위대의 홍콩 국제공항 및 지하철 점거 및 파괴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과감한 법 집행을 통해 홍콩 시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법원은 일찌감치 주말 집회를 금지했고, 그 누구도 홍콩공항 및 지하철 운행을 방해해서는 안된다고 명시했다"며 "하지만 시위대들은 1일 공항 및 지하철 운행을 방해했고 인근 도로를 점거하고 불을 지르는 등 홍콩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줬다"고 지적했다.


홍콩 경찰은 지난달 31일 하루 시위에서만 63명을 체포했다.


중국 중앙정부는 홍콩의 강경 대응을 압박하며 사태 개입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는 분위기다. 이날 관영 신화통신은 별도의 논평에서 "법에 따라 홍콩의 폭력상황을 제지하는 것이 현재 홍콩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공공 의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 진압에 어떻게 개입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번 시위를 '색깔혁명'이라고 규정하고 "홍콩을 파괴하고 반(反) 중국 분위기를 일으키는 사람들의 '끝'이 보이고 있다"고 언급하며 중앙정부의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 누구도 중국의 주권과 안보를 해쳐서는 안된다. ▲중국 중앙정부의 권력과 홍콩특별행정구정부의 기본법에 도전해서는 안된다 ▲그 누구도 홍콩을 중국 본토 침투에 활용할 수 없다 등 3가지를 이번 홍콩시위와 관련해 넘어서는 안되는 3가지 기본 선으로 명시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