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 이어 명동서 철수한 레스모아…신발 편집숍 경쟁 속 직격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레스모아 명동 매장 3곳→2곳 축소
경기불황에 신발 편집숍 시장도 포화
명동 금싸라기 땅 임차수익 기대
강남 이어 명동까지 서울권역 매장수 ↓

강남 이어 명동서 철수한 레스모아…신발 편집숍 경쟁 속 직격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국내 토종 제화브랜드 금강제화가 운영하는 신발 편집숍 '레스모아'가 핵심 상권에서 방을 빼고 있다. 주요 상권이자 글로벌 관광객이 많이 찾는 강남과 명동에서 잇따라 매장 수를 줄이고 있는 것. 경기 불황이 극심한 가운데 신발 편집숍 업계가 포화되면서 실적 흐름이 꺾인 것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레스모아는 지난 21일부로 명동 1가 금강제화 소유 빌딩 1층에 입점해 있던 명동본점을 철수했다. 이에 따라 명동지역 매장은 기존 명동중앙점과 넥스텝 포함 3곳에서 2곳으로 줄었다. 넥스텝은 레스모아 매장 중에서도 스포츠 퍼포먼스에 특화된 점포다.

앞서 금강제화는 2017년 랜드로바 명동점을 폐점하고 바로 옆에 위치한 금강제화 명동본점과 통합시켰다. 불황의 직격탄을 정면으로 맞은 데다 중국인 관광객까지 발길이 끊기면서 상징적으로 꼽혔던 명동의 대형 매장을 정리한 것. 명동은 국내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지역으로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홍보효과가 큰 곳이다. 마케팅 매장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서 철수했다는 것은 그만큼 신발 편집숍간 매출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실제 일본계 신발 편집숍인 ABC마트의 공세가 거센 가운데 유럽계 JD스포츠, 국내 슈마커, 폴더 등 다양한 편집숍과 경쟁 중이다. ABC마트의 경우 키즈 전용 매장을 제외하고도 전국 매장이 250여곳에 달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최근 일본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뭇매를 맞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한 때 시장점유율(MS)이 50%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될 만큼 강력한 마케팅 파워를 자랑했다.


명동 상권에서는 개별 스포츠 브랜드와도 고객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중앙로에는 아디다스가 10년 이상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뉴발란스, 나이키 등의 대형 매장들이 눈에 띈다. 최근에는 복고를 새롭게 해석한 뉴트로 열풍을 타고 휠라가 실적 반전에 성공하면서 명동점에 이어 서울점을 추가로 내며 중앙로에 12년만에 재입성했다. 신발업계의 흥망성쇠를 중앙로에서 읽을 수 있는 셈이다.

강남 이어 명동서 철수한 레스모아…신발 편집숍 경쟁 속 직격탄 원본보기 아이콘


레스모아가 국내 대표 상권인 강남과 명동지역에서 모두 발을 빼는 추세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서울지역 내 레스모아 매장은 2017년 4월 기준 20곳에 달했으나 명동본점 제외 시 16곳까지 줄어든다. 같은 기간 전국 매장이 77곳에서 118곳으로 늘어난 것과 대조를 이룬다. 강남지역의 경우 2016년 강남 금강 본사 1층 매장을 미국 스포츠 브랜드인 언더아머에 임대해 준 이후 새롭게 강남권 매장을 개설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레스모아의 매장 축소는 필연적 결과로 해석된다. 사업 실적 부진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레스모아의 2018년 매출액은 1512억원으로 2017년(1565억원) 대비 3%가량 줄어든 수준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7억원에서 적자전환해 순손실 76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회사 측은 매장을 운영하는 대신 부동산 임차수익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라는 입장이다. 명동본점이 위치해 있던 1층 금싸라기 입지를 고려할 때 높은 임차수익을 거둘 수 있어서다.


금강제화 관계자는 "명동중앙점이 있어 홍보효과는 계속 누릴 수 있고, 명동본점은 77평 규모로 크지 않았다"며 "경영난 때문이라기보다는 매장을 임대해 효율을 높이겠다는 방침으로 향후 3년간 임대계약을 맺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