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개팅 나가면 '유전자 검사'부터 받아야 되는 나라가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이지리아, 유전병 보유자 피하기 위한 검사 의무화
기형 적혈구 발생하는 빈혈... 현재 치료제나 방법 전무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아프리카 중서부에 위치한 나이지리아에서는 소개팅 성공에 가장 큰 열쇠가 '유전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나이지리아를 비롯해 아프리카 중서부 일대 국가에서 주민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유전병 때문으로, 해당 유전인자를 보유한 사람과의 결혼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해당 병은 치료제 및 치료방법이 알려지지 않은 유전병이라 실제 상당수의 커플이 이 유전적인 문제로 헤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들에 의하면 최근 나이지리아에서는 소개팅으로 만난 두 남녀가 두번째 만남부터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것이 관습처럼 굳어져있으며, 일부 지방에서는 결혼 전 유전자 검사가 의무화 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중서부 일대 주민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희귀한 유전병인 '겸상적혈구빈혈(SCD)' 때문으로 알려졌다. 해당 유전인자를 보유한 사람과의 결혼을 피하기 위해 유전자 검사를 한다는 것.

이 SCD는 적혈구를 구성하는 헤모글로빈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적혈구가 구형이 아닌 낫 모양으로 기형이 되는 병이다. 이렇게 되면 적혈구의 표면적이 감소해 산소 포집력이 약해지고 적혈구 자체도 쉽게 부서져 신체에 산소공급이 원활치 않게 된다. 생후 5개월부터 발현되는 이 유전병은 뇌졸증이나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며 현재까지 치료제나 치료방법이 전혀 발견되지 못했다.


이 희귀한 유전병은 유독 아프리카 서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잘 발생하며, 나이지리아는 특히 SCD 유전인자 보유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06년 조사에서 나이지리아 인구의 24% 정도가 이 유전인자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나이지리아에서는 두 남녀가 만난 후 결혼 논의가 시작되면 반드시 유전자 검사를 하게되며, 보유인자가 발견돼 결별하는 커플의 수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