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 평화의 소녀상' 건립 2주년 기념식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오전 11시 왕십리광장에서 ‘성동 평화의 소녀상’ 건립 2주년 기념행사 개최...아픈 역사를 잊지 않겠다는 청소년들 다짐과 공연 이어져

‘성동 평화의 소녀상' 건립 2주년 기념식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성동평화의소녀상기념사업회(회장 남기창), 역사울림성동소녀상지킴이(회장 김미경) 주관으로 9일 오전 11시 왕십리광장 분수대 앞에서 200여 명의 학생 및 주민과 함께 소녀상 건립 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행사는 1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경과보고와 축사, 동마중 학생들의 난타공연이 펼쳐졌고, 2부에서는 ▲소녀상지킴이 학생들이 위안부할머님들께 드리는 편지 낭독 ▲지킴이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소회를 담은 수기 낭독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카드섹션 ▲다함께 참여하는 아리랑 플래시몹이 펼쳐졌다.

이 날 참가한 학생들은 ‘성동 평화의 소녀상’ 설립 취지와 의미를 기억, 주변에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성동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인권과 명예 회복 뿐 아니라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아픈 과거 역사를 잊지 않도록 역사적 교훈을 남기기 위해 지역내 초·중·고교 학부모들이 주축이 돼 추진된 사업이다.


2017년2월부터 뜻을 함께한 학부모들이 모여 ‘성동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만들었다. 추진위는 블로그, 페이스북을 통해 회원을 모집하는 등 본격적인 건립운동을 펼쳤다.

또, 건립 모금 바자회, 소녀상 배지 제작 등을 통해 두 달 만에 학생, 구민 등 1000여 명으로부터 6000만원에 가까운 기금을 모금했다.


‘성동 평화의 소녀상’은 그해 6월10일 왕십리광장에 건립됐다.


지난해 3월에는 ‘성동 평화의 소녀상’ 역사적 의미를 기리고, 건립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옆에 소녀상 기림비를 추가 설치해 일제 강점기 역사문화 체험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성동평화의소녀상기념사업회와 역사울림성동소녀상지킴이는 소녀상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홍보하며 소녀상 주변 환경 정비, 역사 바로 알기 캠페인, 3·1절 100주년 기념 행사 참여 등 소녀상이 갖는 의미를 되새겨 왔다.

‘성동 평화의 소녀상' 건립 2주년 기념식 개최 원본보기 아이콘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평화의 소녀상은 성동구민의 뜻을 모아 건립됐고, 학생과 구민들의 살아있는 역사교과서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는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마음에 되새기며 역사의 주인으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