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 과외의 추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동여담] 과외의 추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그 검은 상자를 저와 함께 열어보시겠어요?"


영화 '기생충'에서 기정(박소담)은 능청스런 문장으로 연교(조여정)를 홀린다. 기정의 캐릭터를 결정적으로 설명하는 이 장면에서 관객들은 웃음을 터트린다. 그 중 몇 몇은 아마도 기정에게서 능숙을 연기하는 본인을 봤을 것이다. 나 역시 그 중 하나다.

대학 시절 나는 학생이자 과외교사였다. 우습게도 과거에 가장 자신없어 했던 과목들을 중심으로 4년 여 간 10여명의 학생을 가르쳤다. 동기들이 유럽으로 떠나던 방학에는 수업을 늘리면서 꽤 많은 돈을 벌었다. 수업은 한 차례도 끊이지 않았고, 더러는 장기과외를 하거나 형제 자매로 영역을 넓혀가기도 했다.


과외교사로 빨리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기정의 방식을 썼기 때문. 과외 경험자는 모두 아는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어머니, 저는 달라요'를 시시때때로 어필하는 것이 핵심이다. 과외 시장에 뛰어드는 학생들의 배경이 어느 정도 평준화 돼 있다고 가정하면, 학생의 점수를 끌어올리는 일은 학부모를 언변으로 제압하는 것 다음의 일이었다.


주기적으로 학부모와 면담을 자처하면서 "냉정하게 들리실 수도 있지만" 같은 말을 하는 것. 학생의 성적이나 오답 패턴을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그래프나 표로 만들어서 보여주는 것. 결과적으로 성적이 잘 오르지 않으면 먼저 나서서 생명 연장을 위한 교육방식 변화 운운.

대부분의 학생이 대입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때 즈음에는 학원 시스템으로 옮겨갔고, 한 명을 제외하고는 연락이 끊겼다. 과외가 실제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는지는 알 길이 없다. 확실한 것은 내 자신이 그 때 체득한 연기력과 순발력을 바탕으로 순탄하게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 검은 상자를 함께 열자며 손을 내미는 것은 기생이나 속임수가 아니라 기술로 취급 받고 있다는 점, 기정과 같은 기술자가 현실에서는 영화와 다른 결말을 맺곤 한다는 점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