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텔아비브 '우호도시' 협약…창업생태계 구축 박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민 기자 kimhyun81@

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서울시가 이스라엘의 경제 중심지 텔아비브와 우호도시가 된다. 이스라엘 도시로선 처음이며 중동 지역에선 이란의 테헤란, 오만의 무스카트에 이어 세 번째다.


유럽·중동을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은 6일 오후(현지시간) 텔아비브시청에서 론 홀다이 시장과 ‘서울시-텔아비브시 간 우호교류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고 서울시가 7일 밝혔다.

텔아비브는 작은 항구도시에서 세계 최고 창업도시로 떠오른 이스라엘의 경제수도다. 이런 텔아비브와 파트너십을 맺어 서울의 혁신창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게 박 시장의 구상으로 알려졌다.


양 도시는 이번 우호도시 협정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개선과 혁신창업, 문화·관광, 스마트시티, 교통, 사회혁신, 공유경제, 지속가능발전 등의 분야에서 교류하게 된다. 특히 서울시가 미래 경제지도를 바꿀 핵심전략으로 혁신창업을 내세운 가운데 이스라엘의 하이테크 기업 70%가 밀집한 텔아비브의 경험이 촉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 서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텔아비브는 1909년 유대인들이 이주하면서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됐다. 현재 과학기술력과 신성장산업을 기반으로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문화를 이끌고 있다.

시 관계자는 "1998년부터 21년간 텔아비브시를 운영해온 5선의 론 훌다이 시장의 공로가 컸다"며 "40년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던 텔아비브 인구가 론 훌다이 시장 재임 중 10% 이상 증가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협약에 앞서 ‘창업국가’ 이스라엘을 만든 주역들을 만나 미래투자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글로벌 투자회사 요즈마그룹의 이갈 에를리히 회장, 2017년 인텔이 인수해 세계적 자율주행 칩 개발기업이 된 모빌아이의 공동창업자 지브 아비람 전 회장, 블록체인 기업 오브스의 유리엘 펠레드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또 이날 오전 이스라엘의 바이오 혁신창업 인큐베이터인 퓨쳐엑스를 방문해 서울의 바이오산업 육성 핵심거점인 홍릉 서울바이오허브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박 시장은 “이스라엘과 텔아비브시가 짧은 시간 동안 눈부신 변혁과 발전을 이룬 동력을 찾을 수 있었다”며 “시민 삶에 보탬이 되는 구체적인 협력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