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산과학원, 친환경 곤충배합사료 개발 성공…넙치 성장·생존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분 일부 곤충분말로 대체

면역물질 '라우릭산'·기억력 향상 'DHA' 함유


(자료사진)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국립수산과학원은 일반 배합사료에 비해 영양가가 높고 고기능성을 지닌 양식 넙치(광어)용 친환경 곤충배합사료 실험 개발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통상적으로 넙치용 배합사료에는 어분(魚粉)이 70% 함유돼 있다. 이 외에 탄수화물 20%, 어유(魚油) 3%, 비타민·미네랄 등 7%가 함유된다. 이번에 개발된 양식 넙치용 친환경 곤충배합사료는 어분 함량의 10%에 해당하는 7%를 곤충(동애등에)분말로 대체하고, 어유 1% 대신 곤충기름 1%를 넣어 만들어졌다.


곤충배합사료의 원료인 동애등에는 파리목에 속하는 곤충이다. 전 세계적으로 축산·애완동물 등 가축용 사료로 사용되고 있다. 등애등에는 생산단가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면역물질인 '라우릭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양식 사료의 원료로서 가치가 높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단백질 자원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민간에 동애등에 대량 생산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향후 양식용 사료의 단백질 원료 등으로 활용돼 국내 양식산업의 배합사료 보급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했다.


그동안 수산과학원은 친환경 곤충배합사료 개발을 위해 동일한 조건 아래 동애등에가 함유된 곤충배합사료와 일반 배합사료의 사육조건을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이 결과 일반 배합사료에 비해 곤충배합사료를 먹인 넙치의 중량이 17%, 생존율이 20% 더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생존율이 더 높은 이유는 곤충배합사료를 먹은 넙치에서만 면역강화 성분인 라우릭산이 검출돼 질병 저항성이 탁월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곤충배합사료를 먹인 성어용 넙치는 생사료와 유사한 성장 및 비만도를 보였다. 곤충배합사료를 먹인 넙치의 사료계수는 1.09로, 생사료(1.24)와 일반 배합사료(1.18)에 비해 더욱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또 곤충배합사료를 먹인 넙치의 육질을 분석해본 결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DHA 등도 일반 배합사료보다 더욱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산과학원은 넙치용 곤충배합사료의 특허기술을 지난달 25일 제주지역 사료업체에 기술이전했다. 이달 중에 2개 업체를 추가로 선정해 기술이전을 진행 할 예정이다.


서장우 수산과학원장은 "어린 물고기를 잡아서 먹이는 생사료를 곤충배합사료가 대체할 수 있다면 우리 수산자원 보호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배합사료 의무화에 대비해 곤충배합사료가 어류양식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