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의 유일한 무기, 해외 성장 자극…관건은 유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의 유일한 무기, 해외 성장 자극…관건은 유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미국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에도 민간 소비와 투자 지표는 크게 오르지 않은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카드는 해외 성장을 자극하는 길뿐이란 분석이 나왔다. 유럽이 관건이다. 유로화 강세 및 내수 부양을 끌어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GDP가 3.2% 성장했지만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미국의 10년만기 국채금리가 2.53%에서 2.50%로 하락했고 민간소비와 투자는 둔화세를 나타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의 유일한 무기, 해외 성장 자극…관건은 유럽" 원본보기 아이콘



김 연구원은 미국 1분기 GDP 성장은 높은 순수출 덕분이었지만 순수출이 밀어 올린 GDP 성장률은 다음 분기에 곧바로 낮아졌다고 지적했다.


2013년 4분기에 순수출의 성장기여도가 1.23%포인트였다가 다음 분기에 -1.08%포인트로 반전됐다. 지난해 2분기 1.22%포인트도 다음 분기에 -1.99%포인트가 됐다.


경제 성장률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민간 소비는 신통찮았다. 1분기 소비는 0.82% 포인트에 불과했다. 소비는 GDP 성장률에 약 1.8%포인트 기여하는 만큼 수출보다 영향력이 크다.

민간투자도 재고 증가를 제외하면 GDP 성장률에 0.27% 밖에기여하지 못했다.


김 연구원은 "소비는 득세 감세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 이후 증가했던 소비가 다소 정체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을, 민간투자는 2017년 감세 정책 효과가 끝난 것 아닐까 하는 우려를 하게 만든다"고 했다.


카드는 마땅찮다. 재정정책은 민주당이 하원 의원을 장악하고 있는 영향 탓에 여의치 않고, 통화정책은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작아 추진하기 쉽지 않다.



"트럼프의 유일한 무기, 해외 성장 자극…관건은 유럽" 원본보기 아이콘



김 연구원은 트럼프 정부 입장에선 해외 성장을 유도해 미국 경제가 혜택을 입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미국 대기업 매출의 39%에 이르는 시장이다.


유럽과의 협상이 핵심이다. 유로화 약세와 수출 등을 빼면 유럽 경제의 성장 동력(모멘텀)이 희미한데도 미국은 유럽에 유로화 강세와 내수 부양을 요구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갈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세계 투자자들은 유럽이 미국 요구대로 수출보다 내수 부양을 하길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의 유일한 무기, 해외 성장 자극…관건은 유럽"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입장에서 비중이 큰 캐나다, 멕시코와는 무역협정을 개정했다. 가장 비중이 큰 중국과의 무역 협상을 거의 끝내가고 있다. 미국은 비중이 5번째로 큰 일본과도 무역협상을 시작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