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동창리 조립건물, 해체 전 위치로 돌아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초 해체 시도 이후 8개월, 복구작업 본격화한 지 약 2주만…2차 북미정상회담 직전 원위치

지난 3월 2일과 6일 각각 촬영한 북한 동창리 서해발사장(사진=플래닛랩스/VOA 웹사이트 캡처).

지난 3월 2일과 6일 각각 촬영한 북한 동창리 서해발사장(사진=플래닛랩스/VOA 웹사이트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지난달 중순부터 복구 조짐을 보인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발사장 내 이동식 건물이 8개월만에 원래 자리로 돌아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7일 보도했다.


최초 해체 시도 이후 8개월, 복구 작업을 본격화한 지 약 2주 만의 일이다.

VOA가 위성사진 서비스 '플래닛랩스(Planet Labs)'의 6일자 위성사진을 분석해본 결과 이 조립건물은 지난해 7월 옮겨졌던 발사장 중심부에서 동쪽으로 80~90m 떨어진 지점에 자리잡고 있었다.


이는 조립건물이 해체되기 이전 있었던 곳으로 바로 옆에는 이동불가능한 주 처리 건물이 자리잡고 있다. 6일자 위성사진의 화질이 열악한 것은 동창리 일대를 뒤덮은 미세먼지 탓이다.


로켓 등 발사체를 수직으로 세워 발사대로 옮기는 이 조립건물은 지난해 7월 이후 줄곧 발사장 중심부에 위치해 있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소재 미들베리국제문제연구소 제임스마틴비확산연구센터(CNS)의 데이비드 슈멀러 연구원은 조립건물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가 아닌 회담 직전 완성된 사실에 주목하며 "지난달 18~23일 각종 재료가 동창리 시설에 도착했으며 같은 달 26일 위성사진에서는 조립건물이 재조립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슈멀러 연구원은 "북한이 과거에도 폐기 약속한 시설을 일부만 해체한 뒤 협상에서 진전이 없으면 압박수단으로 활용해왔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동창리 시설도 일부만 해체됐고 정상회담 전 미국에 압박을 가하기 위해 복구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위성사진 분석가이자 군사전문가인 미 스탠퍼드대학 국제안보협력센터의 닉 한센 객원연구원도 전체적인 복구가 매우 빨리 이뤄졌다는 데 큰 의미를 뒀다. 따라서 그는 "북한이 동창리 발사장의 그 어떤 것도 해체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2016년 2월 북한 동창리 서해발사장에서 지구관측 위성인 '광명성 4호'가 발사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2016년 2월 북한 동창리 서해발사장에서 지구관측 위성인 '광명성 4호'가 발사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은 2017년 11월 평양 인근 자동차 공장에 30m 높이의 구조물을 설치한 바 있다. 이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이동식 발사차량에 탑재하는 데 쓰였다. 구조물이 완성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3일에 불과했다.


이 시설은 지난해 3월 해체된 것으로 관측됐다. 그러나 한 달 뒤 재건된 사실이 민간위성에 포착됐다. 그러던 중 지난해 7월 다시 해체됐다.


그러나 한센 연구원은 "북한이 언제든 다시 지을 수 있도록 조립시설 구조물을 어딘가에 보관해 놓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