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 숲’의 혜택…미세먼지 저감·우울증 완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과학원은 도시 숲이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도시민들의 우울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시 숲에서 활동하는 어린아이들.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산림과학원은 도시 숲이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도시민들의 우울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시 숲에서 활동하는 어린아이들.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도시 숲을 통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것은 물론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도시 숲이 많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의 우울증상 위험도가 도시 숲이 적은 지역 주민보다 평균적으로 18.7% 낮은 것으로 연구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발표에 앞서 산림과학원은 최근 고려대 이종태 교수 연구진과 함께 국민건강조사 자료(2009년)를 바탕으로 7개 특·광역시에 거주하는 성인 6만5128명에게서 나타난 도시 숲과 우울증상 간의 연관성 및 도시 숲의 우울증상 완화 효과를 밝혀냈다.


도시 숲이 가장 적은 지역(Quartile 1)의 우울증상 상대위험도를 1로 가정했을 때, 도시 숲이 가장 많은 지역(Quartile 4) 주민의 우울증상 위험도(risk)는 0.813으로 전체 평균보다 18.7% 낮게 나타난 것이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미세먼지와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는 도시 숲의 기능에 더해 도시 숲에 머무르는 것만으로도 정신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수치상으로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고 산림과학원은 설명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환경 연구와 공중 보건 국제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온라인판에도 게재됐다.


산림과학원 권진오 도시 숲 연구센터장은 “도시 숲이 미세먼지와 폭염을 완화하는 등 환경을 개선하는 기능 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건강에도 유익하다는 점이 이번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고 자부했다.


또 고려대 이종태 교수는 “도시 숲 조성은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저감, 적응 전략 중 하나로서 중요성이 크다”며 “또 대기오염에 대한 신체적 저항성을 높여 도시 거주민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이 의미 깊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