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로페이 1등' 마포구, 제로페이 활성화 가능성 찾아 나선 까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결제방식 개선되는 4월 이후 기대 "카드매출 90% 영업자에 분명 강점 있다"... 마포구 공무원 ‘제로페이 챌린지’ 전파 계속… 가맹점 1달 만에 배 이상 증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제로페이 가맹점 영업주들은 제로페이 결제방식의 불편함을 많이 지적한다. 기존 카드결제에 없는 번거로움이 분명 현재로서는 단점으로 보인다.


제로페이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가맹점주들을 만나 이에 관해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눠봤다. 지하철 6호선 마포구청역 안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강수희 씨에게 제로페이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그는 자신의 가게에서 제로페이를 더 활성화하기 위해 나름의 전략을 쓰고 있었다. “고객이 거부감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해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려는 분들에게 주로 제로페이를 권유한다”고 했다. “QR코드 결제 방식이 똑같으니까 크게 부담스러워 하지는 않는다는 게 이유”라고 했다.


그리고 “문제는 정식 운영인 4월 이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드매출이 90%가 넘는 나 같은 영업주는 불편한 사용방식이 개선되면 제로페이를 하나의 전략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불편한 결제 방식 문제가 해결되면 더 적극적으로 권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영업주의 이익을 넘어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더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다 가시적인 유인책이 추가로 필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강수희 씨는 결제방식 개선이 예정된 4월 이후 제로페이를 기대하고 있다.

강수희 씨는 결제방식 개선이 예정된 4월 이후 제로페이를 기대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강수희 씨는 지난해 12월 제로페이 시범운영과 함께 제로페이를 운영해왔다. “초반 제로페이 결제가 없던 시점을 지나 이제는 하루 2~3건 정도씩 찾는 사람이 생겼다”며 “공무원들이 나서서 많이 사용하고 확산시키려는 움직임은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최근 제로페이 결제가 부쩍 늘어난 마포구(구청장 유동균) 하늘도서관에 가봤다. 평소 책을 보려는 아이들과 학부모 등 남녀노소 많이 찾는 도서관이다.


이곳에서 근무하는 조선희 씨에게 제로페이에 대해 물었다. 조선희 씨는 “제로페이 사용 전보다 매출이 약 35%가량 늘었다”고 했다. “공무원들이 가까이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드나들다 보니 매출에 영향을 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매출 3%가 늘면 모르겠지만 30% 이상 늘어난 것은 절약되는 수수료를 생각하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치다”고 했다.


또 “결제금액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득공제 혜택과 수수료 비용 절감액이 커지는 만큼 소비자나 영업주 모두 부정적으로만 바라볼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결제 방식이 지금보다 쉽게 바뀌면 이용자는 더 늘어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난 14일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로페이 결제 릴레이 방식의 ‘제로페이 챌린지’(Zero-pay Challenge)를 최초로 시작했다.


제로페이 챌린지에는 유 구청장의 지목을 받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마포구 공무원 730여 명이 동참했다.


마포 지역의 제로페이 가맹점 수는 지난 1월 말 1066곳에서 3월 현재 2500곳을 넘어섰다.


‘제로페이 챌린지’를 최초 시도하는 등 제로페이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유동균 마포구청장

‘제로페이 챌린지’를 최초 시도하는 등 제로페이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유동균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정책이 뿌리를 내리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법”이라며 “제로페이의 장점을 더 키우고 단점을 보완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므로 지방자치단체에서 할 수 있는 사업 홍보와 확산 노력에 더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