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꿔야 산다"...스타트업과 손잡는 보험사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B손해보험은 25일 서울 테헤란로 본사에서 보맵과 '모바일 보험 플랫폼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DB손보 고영주 상무(오른쪽)와 보맵 류준우 대표가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25일 서울 테헤란로 본사에서 보맵과 '모바일 보험 플랫폼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DB손보 고영주 상무(오른쪽)와 보맵 류준우 대표가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보험업계가 스타트업과 손잡고 인슈테크(보험+기술)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내놓고 있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는 지난 25일 보험관리 서비스업체 보맵과 업무 협약을 맺고 모바일 보험 플랫폼 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보맵은 고객이 가입한 보험을 한눈에 확인하고 보험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보험관리 모바일 앱이다. 보맵이 보유한 모바일 기반 설계사·고객용 통합보험서비스 등을 활용해 모바일플랫폼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나 상품 개발에 나서는 것이다.

한화생명은 디지털 금융플랫폼 토스와 협력해 토스의 주요 고객층인 2030세대를 대상으로 간편하고 쉬운 미니보험을 2개월마다 한번씩 선보일 예정이다. 이 회사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사업 강화를 위해 고려대학교 의료원과도 손잡았다. 보험과 헬스케어의 접목으로 의료분야에서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화재와 DB손보는 펫테크 기업 핏펫과 모바일을 활용한 반려견 비문인식 솔루션 도입 협약을 체결했다. 비문은 반려견의 코 문양으로 사람으로 치면 지문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사람의 지문이 모두 틀리듯이 반려견의 코 문양도 모두 다르다. 기존 반려견 신원 확인을 위해 마이크로칩을 체내에 삽입해야 했던 과정 없이 비문 사진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험사에 전송하면 신원 확인을 할 수 있다.


KB손해보험과 농협생명은 모바일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레몬헬스케어와 손잡고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보험금 청구시 직접 병원에서 서류를 떼서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수고 없이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험사에 손쉽게 전송할 수 있다.

보험업계의 이러한 움직임은 전통적인 영업방식과 상품 서비스로는 제한된 시장 안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보험업계는 포화된 보험시장 속에서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회사들의 당기순이익은 7조2742억원으로 전년 대비 5800억원(7.4%) 감소했다. 보험업계의 불황을 스타트업과의 제휴 강화를 통해 핀테크, 헬스케어 등이 접목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로 극복해 보겠다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해외 보험사들은 수년 전부터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최신 보험산업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인슈테크를 활용한 상품 탄생부터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보험산업 전 과정의 차별화가 향후 보험사들의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