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주봉 중기 옴부즈만 "규제 해소 공무원 포상 추진…'적극행정' 장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규제 해소 공무원·발굴한 기업인 포상제 도입 추진
법 고치지 않아도 되는 '적극행정' 강조
기업들 원가 부담 호소…"규제 풀어야 기업들 경쟁력 생겨"

박주봉 중기 옴부즈만 "규제 해소 공무원 포상 추진…'적극행정' 장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기업들의 규제 애로를 해결한 공무원을 독려하기 위한 포상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무원들의 '적극 행정'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인건비 등 원가 부담도 해소할 수 있는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27일 중소기업 옴부즈만 지원단은 여의도에서 박주봉 중기 옴부즈만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박주봉 중기 옴부즈만은 "규제를 해소한 공무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보려고 한다"며 "훈·포장이나 상장을 지급해 승진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관련 부처와 협의 중이고 다음달 중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옴부즈만은 "규제를 망치로 깨뜨렸다는 의미로 가칭 '망치상'을 만들어 규제를 발굴한 기업인, 규제를 해소한 공무원에게 그 상을 주려고 한다"며 " 정부 포상까지 겸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한편, 규제완화와 관련해 중앙부처나 지자체를 평가해서 우수한 곳을 시상하는 '혁신대전'이라는 행사도 만들어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박 옴부즈만은 법을 고치지 않고도 규제를 해소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강조했다. 적극행정은 별 다른 금지조항이 없으면 해도 좋다는 것으로 해석해 업무를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박 옴부즈만은 "규제를 돈으로 환산하면 1년에 56조이고, 학계에서는 33%를 적극행정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한다"며 "여전히 공무원들은 적극행정에 소극적이다. 특히 여러 부처가 한꺼번에 풀어야할 때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중소기업기본법에 의해 불합리한 중소·중견기업 규제 해소를 위해 설립된 독립기관으로 기업들의 규제 애로사항을 발굴·해소·조사·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옴부즈만은 차관급이며, 박 옴부즈만은 대주·KC그룹 회장으로 30년 이상 기업을 경영해왔다. 그는 덤프트럭으로 연탄을 나르는 사업으로 시작해 1988년 철구조물 제조사인 대주개발 대표로 취임했고 2001년 한국종합화학(현 KC)을 인수해 지금의 대주·KC그룹을 키웠다.

박 옴부즈만은 '적극행정'이 최저임금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들이 직면한 원가 상승 요소들을 상쇄시킬 수 있다고 본다. 그는 "규제 때문에 원가가 올라서 너무 힘들다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듣는다. 최저임금 인상이나 근로시간 단축 정책이 너무 빠르다는 의견들이 많다. 우리 회사도 몇십억을 더 써야하는 상황"이라며 "규제를 풀어주면 기업에게도 보탬이 되고 경쟁력을 갖추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옴부즈만은 1년 간 전국을 돌며 146회 이상 기업인들과 만나 규제 애로 등을 청취했고, 1년 간 총 40건의 제도를 개선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받을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 중 '표준과세증명원'과 '재무제표증명원'을 국세청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홈택스로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대표적이다.


최근 1년간 중기 옴부즈만은 '적극행정 면책건의권'도 2건, 총 4명에게 적용했다. 적극행정 면책건의권은 공무원의 직무 집행 과정에서 위법행위가 있었더라도 고의가 아니라면 책임을 면하거나 감경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박 옴부즈만은 "책임을 경감함으로써 공무원들에게 적극행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 호응도가 높다"며 "적극행정을 하더라도 감사원에서 문제삼지 않는다는 점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