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R&D 성공제품 공공구매 확대…과기정통부-조달청 '맞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 국민 생활 속으로 확장되는 길 열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30일 조달청(청장 정무경)과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와 공공조달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과 정무경 조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과기정통부는 혁신적 연구개발 성과의 최적화를, 조달청은 혁신적 제품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신규 사업에 착수하는 것을 계기로 추진됐다.


국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협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해온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그간 개발된 시제품의 성능을 사업화 직전 단계까지 끌어올리는 최적화 연구를 본격 지원해 공공조달로 연계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지자체의 수요를 기반으로 지역 생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ICT 융합 공공디바이스 개발, 혁신성장동력 신(新)시장·서비스 창출을 위한 제품·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공공조달로의 협력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조달청은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제품 중 현장에서 성능이 검증된 것들을 대상으로 우수조달물품 지정 절차를 진행해 공공조달에서 실제 구매가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한 과학기술과 공공조달 연계는 2016년부터 소형무인기(드론) 분야를 시작으로 추진돼 왔으며 지난해에는 국방부 수요와 연계한 '군사용 다목적 드론'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하는 성공사례를 창출한 바 있다. 올해는 기상관측 드론, 항로표지 관리 드론 등에 대해 추가 지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미옥 차관은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는데 있어, 과학기술이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많은 연구개발 성과들이 연구실에 머물러 있었다"면서 "앞으로는 그간 숨겨져 있던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들을 발굴하고 실제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 국민들이 과학기술을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