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시밭길 유통街①]영원히 고통받는 계란…AI 끝나니 살충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I 사태로 가격 급등…멀어진 달걀
살충제 파동으로 오명 쓴 '국민 먹거리'

계란(사진=아시아경제DB)

계란(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닭이며 계란이 무슨 죄인가 싶어요. 결국 사람 욕심 때문에 닭들만 고통 받네요".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에 이어 살충제, 농약성분 검출까지 양계 농장을 둘러싼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결국 싼 값에 계란을 생산하고, 또 소비하겠다는 욕심이 사태를 키우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식품당국은 전국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 451만개를 압류하고 농가로 반품된 243만개를 폐기했다고 밝혔다. 위해평가 결과 인체에 해를 가할 정도의 독성을 함유한 것은 아니라고 발표했지만 여전히 국민들의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압류된 계란은 163개 수집·판매업체 418만3469개(92.7%), 840개 마트·도소매 업체 29만2129개(6.5%), 9개 제조가공업체 2만1060개(0.5%), 605개 음식점 등 1만5271개(0.3%)다.

앞서 AI 발생 때에도 대규모 살처분과 폐기가 잇따랐다. 첫 AI는 2003년 12월 10일 충북 음성에서 발생했다. 당시 528만5000마리의 닭 등 가금류를 살처분했다. 이후 AI가 한 번 발생하면 100일 정도 지속되며, 매년 수백만 마리 이상의 가금류를 파묻는 일이 일상이 됐다. 특히 2014년부터는 여름철까지 AI가 지속됐다. 2016~2017년에 살처분된 가금류 수만 해도 3807만6000마리에 달한다.

최근의 살충제 사태로 계란 소비는 반 토막 났다. 이마트, 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의 계란 매출은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급감한 상태다. 소비 감소로 도매가격은 25% 가까이 폭락했다.
[가시밭길 유통街①]영원히 고통받는 계란…AI 끝나니 살충제 원본보기 아이콘

유통업체들은 소비 회복과 농장주들의 운영난을 감안해, 계란값을 일제히 낮추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22일까지 6980원이었던 알찬란(대란) 30구(한 판)의 소비자가를 이날 6480원으로 500원 내렸다. 홈플러스는 한 판에 7990원에 팔던 계란을 6980원으로 1010원, 롯데마트는 6980원이었던 계란 한 판을 6380원으로 600원 인하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태는 잠잠해지지 않는 모양새다. 경북 산란계 농장 2곳에서 계란에 이어 닭에서 맹독성 농약인 디클로로디페닐트라클로로에탄(DDT) 성분이 검출된 것. 일부 닭은 잔류허용기준치를 넘어선 DDT가 검출돼 향후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난 21일 DDT 검출 달걀이 나온경산 박모씨 농장과 영천 이모씨 농장에서 키우는 닭 12마리를 조사한 결과 DDT가 검출됐다. 박씨 농장에서는 4마리 가운데 1마리, 이씨 농장에서는 8마리 가운데 2마리가 잔류허용기준치(0.3㎎/㎏)를 초과했다. 이 두 농장은 예전에 사과밭과 복숭밭이었다.

소비자들은 이처럼 닭이 오염된 흙에서 목욕하거나 먹이를 쪼아먹는 과정에서 DDT를 비롯한 독성 성분을 섭취하거나 살충제 성분에 노출됐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주부 지연희(38)씨는 "닭고기나 계란은 거의 매일 섭취하는 국민 먹거리인데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이토록 끊이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우려스럽다"면서 "특히 토양에 남아있는 농약이 십수년 후에도 작물에서 검출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불안감이 커진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