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키코 기업들의 부활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붕구 기업회생지원협회장
"은행, 키코 불완전판매…검찰 재수사 촉구"
협회 축으로 '키코 피해 기업' 한 달 만에 50여개 모여


조붕구 기업회생지원협회장은 "지난 2008년 우량 중소기업들을 파산으로 몰고 간 '키코(KIKOㆍKnock In Knock Out) 사태' 이후 중소-중견-대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사다리'가 끊어졌다"고 설명했다.

조붕구 기업회생지원협회장은 "지난 2008년 우량 중소기업들을 파산으로 몰고 간 '키코(KIKOㆍKnock In Knock Out) 사태' 이후 중소-중견-대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사다리'가 끊어졌다"고 설명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지난 2008년 우량 중소기업들을 파산으로 몰고 간 '키코(KIKOㆍKnock In Knock Out) 사태' 이후 중소-중견-대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사다리'가 끊어졌습니다. 피해기업들과 주주, 근로자들은 지금까지도 누적 피해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조붕구 기업회생지원협회장은 10여년이 흘렀지만 키코를 선명하게 기억한다. 키코 누적 피해로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등 기업들의 고통이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조 회장 자신도 유압 중장비업체를 제조하는 우량 수출기업 코막중공업을 경영하다 키코 사태로 180억원에 이르는 금융 손실을 입고 해외법인 10여개를 정리해야 했다.

키코는 통화옵션상품이다. 계약기간 동안 환율이 일정 구간 내에서 변동하면 이익을 얻는다. 하지만 구간을 벗어나면 큰 손해를 입는 구조다. 지난 2008년 시중은행들의 권유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키코에 가입한 바 있다. 그러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환율이 폭등하면서 738개 기업이 총 3조2000억원의 손해를 봤다. 피해 기업들이 은행들의 불완전판매를 문제 삼으며 소송을 냈으나, 법원은 지난 2013년 은행의 손을 들어줬다. 키코는 잊혀져 가는 듯 했다.

그러다 최근 피해기업들이 검찰의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서며 다시 이슈로 떠올랐다. 지난달 기업회생지원협회를 축으로 피해기업과 관계자들을 모은지 한 달만에 52개 기업과 300명이 넘는 태산엘시디 피해주주 모임 등이 '키코 피해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칭)'로 모였다.
조 회장은 "불공정하고 불완전한 금융상품으로 우량 수출 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주주, 근로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과거 검찰의 수사에서 많은 의혹이 있었던 만큼 철저하게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만간 키코 사태의 누적 피해 규모도 나온다. 지난 2010년 금감원에서 집계한 피해 규모(738개 기업이 총 3조2000억원)보다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조 회장은 "2010년 당시 키코 피해 기업 740여개사 중 폐업, 부도, 법정관리, 워크아웃 등 부실화된 기업이 110여 개에 달했다"며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협조로 누적 피해 규모를 추산하는 중이다. 키코 사태가 한국경제에 끼친 악영향이 얼마나 컸었는지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키코 사태를 다시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는 신뢰의 문제"라며 "기업, 금융계, 사법기관 사이, 나아가 우리사회 내 약속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법과 원칙이 지켜질 수 있는지를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