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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션, NEW와 손잡았다…콘텐츠 제휴로 시너지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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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한 신성장 동력"

안건희 이노션 대표이사(오른쪽)와 김우택 NEW 총괄대표가 16일 서울 강남구 이노션 본사에서 양사 간 콘텐츠 사업 제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안건희 이노션 대표이사(오른쪽)와 김우택 NEW 총괄대표가 16일 서울 강남구 이노션 본사에서 양사 간 콘텐츠 사업 제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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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이노션 월드와이드(이노션)와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가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사의 마케팅 역량과 콘텐츠 비즈니스 역량을 상호 결합,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이노션은 16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NEW와 콘텐츠 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건희 이노션 대표와 김우택 NEW 총괄대표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노션과 NEW는 사업 전반에 걸쳐 전략적 제휴를 진행할 계획이다. 콘텐츠 마케팅 사업에 대한 업무 제휴도 그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이노션이 가진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NEW의 콘텐츠 사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전략을 함께 수립할 수 있다.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디지털커맨드 센터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드라마·영화 등 NEW의 콘텐츠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방식이다.

이노션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NEW의 콘텐츠 기획, 제작, 상영·방영, 종영 등 전 과정에 걸쳐 흥행 성과를 높이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여러 산업 분야에 접목하는 것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이노션은 이런 방식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 전반에 대한 지식 및 이해도를 높이고 흥행 공식에 대한 노하우를 쌓아 콘텐츠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PPL, 가상 광고 등 브랜디드 콘텐츠를 포함한 이노션의 콘텐츠 마케팅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스포츠, 극장, 스튜디오, 미디어, 드라마 등 이노션과 NEW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전략적 제휴를 검토할 방침이다. NEW는 극장과 스포츠 부문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극장 사업을 대규모로 확장할 시 상호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이노션의 스포츠 마케팅과 운영 노하우로 추후 중계권 사업과 스포츠 대회 유치 등 다양한 사업을 함께 추진할 수 있다. 또 해외 진출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를 맺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노션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NEW의 콘텐츠 판매 등을 지원하는 일이 대표적인 예다.

안건희 이노션 대표는 "업무협약 체결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디어·콘텐츠·광고 시장의 변화에 유기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NEW와는 2011년부터 일부 영역에서 업무 협업을 진행해 상호 신뢰 관계가 구축돼 있는 상태"라며 "앞으로 단기, 중기, 장기 등 각 사업의 특성에 맞는 업무 제휴 계획을 면밀히 세워 회사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찾아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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