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신규 제조사 확보하며 공급 안정화 노력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편의점의 얼음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해마다 두 자릿수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전체 실적까지 견인하는 분위기다.
편의점 CU는 얼음 매출이 해마다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며 연간 1000억 원대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CU가 최근 5년 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3년 15.7%의 신장률을 보인 얼음은 2014년 16.4%, 2015년 21.7%, 2016년 33.2%으로 꾸준히 성장폭이 커졌다. 올해 1분기를 기준으로는 43.3% 뛰었다.
컵얼음은 2009년 파우치 커피, 음료 원액을 따라 마시는 아이스드링크의 보조상품 격으로 출시된 이후, 다양한 음료들과 조합을 이루며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CU 전체 3000여개의 상품 중 줄곧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일반얼음의 매출도 매년 상승곡선을 그리는 중이다. 지난해 여름, 얼음 품귀현상으로 일시적으로 공급량이 조정된 점을 제외하면 최근 5년간 평균 매출 상승폭은 20% 내외로 매우 높다.
편의점에서 얼음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온난화 때문이다. 예년보다 평균 기온이 점차 높아지고 하절기가 더욱 길어지면서 얼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CU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올해 얼음 판매 공급 체계를 확대하고 소비자 기호에 맞춰 다양한 얼음 상품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주부터 지리산 암반수로 만든 봉지얼음 2종(800g, 2.5kg)을 지퍼 패키지로 출시하는 등 상품 라인업을 다양화 하고 있다. 컵얼음 역시 일반 컵얼음(190ml용)과 대용량 컵얼음(345ml용)을 올해도 함께 운영해 고객의 편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승택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얼음은 여름철 시즌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작년 편의점 업계의 전체 판매량이 약 3억만 개로 추산될 정도로 엄청난 수요가 몰린다"며 "올 여름도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업계의 얼음 공급 및 판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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