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디지털 놀이터' 뉴욕 삼성837센터 "사지말라, 다만 향유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품 체험은 OK 그러나 구매는 NO

'철저한 체험 중심 공간'으로 자리잡으며 매일 관람객 몰려
360도 회전 카메라, 4D VR 체험 등 IT-문화 만남의 장
소비자의 삶 속에 '물건' 아닌 '가치'로 녹아들고자 하는 노력

삼성837센터에 설치돼 있는 카메라 월과 스크린(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837센터에 설치돼 있는 카메라 월과 스크린(사진=삼성전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미국)=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사지 말라, 다만 향유하라."

미국 뉴욕의 '삼성837센터'가 뉴요커들의 새 디지털 놀이터로 자리잡았다. 누구든지 와서 휴식을 취하거나 삼성전자의 최신 IT기기를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다. 이곳에서는 지갑을 열 일이 없다. 삼성전자는 미국의 경제 심장부에서 제품 판매를 과감히 포기하고 소비자들에 IT와 문화, 예술이 어우러진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미트패킹 지역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체험형 전시·마케팅 공간 삼성837센터는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미트패킹은 이름에서 연상되듯 한때 육류 가공업체들이 밀집한 공간이었지만, 지금은 IT와 문화가 함께 살아숨쉬는 '뉴요커들의 쉼터'로 탈바꿈했다.

지난해 2월 개관한 삼성837센터는 이 지역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장소다. 하루 평균 방문객이 1200여명, 주말에는 1700명 안팎의 고객이 방문한다. 농구선수 르브론 제임스, 가수 그웬 스테파니와 존 레전드 등이 다녀가기도 했다.

삼성837센터에 설치된 360도 카메라 앞에서 관람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837센터에 설치된 360도 카메라 앞에서 관람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837센터가 문을 연지 단 1년 만에 뉴요커와 여행객들이 붐비는 명소로 자리매김한 비법은 '철저한 체험 중심 운영'에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메인 스테이지 위 약 10m 높이의 대형 스크린이 한눈에 들어온다. 55인치 디스플레이 96개를 붙여 제작했다. 그 앞에 마련된 촬영공간 '카메라 월'에서 사진을 찍으면 대형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영상이 떠오른다. 직관적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방문객 사이에 인기가 많은 공간이다.

대형 스크린은 콘서트나 영상 상영의 수단으로도 쓰인다. 2016년 브라질 리우 올림픽 같은 대형 스포츠 행사를 생중계하기도 했다.

왼쪽 공간에는 디제잉, 명상클래스, 요리강좌, 토크쇼가 삼성전자 제품과 연계돼 펼쳐진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마케팅담당 최보람 차장은 "일주일마다 새로운 DJ를 고용하는 등 뻔하지 않은, 색다른 체험공간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4D VR 체험존은 주말엔 줄 서야 들어갈 정도로 인기다. 움직이는 의자에 앉아 VR를 통해 롤러코스터 같은 놀이기구를 체험하면 땀이 날 정도의 스릴을 경험하게 된다. 재방문객이 가장 많은 공간이기도 하다.

삼성837센터 안의 전자제품 전시관(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837센터 안의 전자제품 전시관(사진=삼성전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2층에 올라가면 뉴욕에서 유일하게 당일 AS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이 펼쳐진다. 최 차장은 "대기시간이 길어야 두 시간 반일 정도로 굉장히 짧다"며 "한 달에 900명 이상이 방문한다"고 설명했다.

2층 카페테리아를 제외하곤 삼성전자837센터에서 방문객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장소는 없다. 삼성전자는 방문객들이 그저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즐기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기를 바랐다. 소비자들의 삶 속에 '물건'이 아닌 '가치'로써 녹아들기를 원한다는 이야기다.

이곳에서 만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글로벌 통합 마케팅 캠페인(IMC) 담당 피오 슝커(Pio Schunker) 전무는 "밀레니엄 세대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우리가 파는 제품입니다'라고 말하는 걸로는 부족하다"며 "이제 정보가 아닌 감정을 파는 시대가 온 만큼 기업은 소비자의 삶 속에 파고들어 사랑받는 브랜드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삼성837센터는 오는 29일 삼성전자의 새로운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 공개를 앞두고 일부 리뉴얼에 들어간다. 우주여행을 간접체험하는 VR공간 등 새로운 즐길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이영희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약간은 정체되고 침체된 우리의 꿈이 갤럭시S8을 통해 실현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뉴욕(미국)=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