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항공·아시아나 4분기 실적 '3분기와 거꾸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항공 -5009억 적자전환·아시아나 매출액 12%↓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양대 항공사가 지난해 4분기 외형과 수익성에서 동반 부진해진 우울한 성적표를 받을 전망이다.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이끌었던 유가, 환율, 여객 요인이 4분기 정반대의 흐름을 보이면서다.

29일 항공ㆍ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은 4분기 매출액 정체에 유가상승, 원화약세로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추정됐다.
대한항공의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추정치(전망기관 3곳 이상의 실적 전망치 평균)는 작년 같은기간 대비 37.97% 감소한 1869억원이다. 매출액 추정치는 2조9363억원으로 0.73% 증가하는데 그치고, 5009억원의 순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할 것으로 전망됐다.

4분기에는 공급좌석수를 크게 늘리지 않은데다 저유가 기조가 한풀 꺾이는 등 업황이 3분기와 반대로 움직였다. 4분기 평균 항공유가 배럴당 61달러로 전년동기대비 약 4분기 평균 대비 3~5% 가량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류할증료가 없는 상황에서 유가 1달러 상승시 영업이익률이 약 2~3% 하락한다.

외화부채가 많은 상황에서 원화약세의 강세전환으로 약 9900억원 수준의 외화환산손실이 반영될 것으로 추정됐다.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유가, 환율 상승에 따라 비용 압력이 발생한 반면 이를 가격에 충분히 전가하지 못해 단가가 오히려 하락했다"고 말했다. 영업익과 순익 증감폭에 따라 부채비율이 1000%를 넘어갈 가능성도 높다. 3분기말 기준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917%다.
다만, 지난해 3분기 분기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만큼 4분기 부진폭에 따라 연간 최대 영업이익 달성도 가능할 전망이다. 윤희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이 1조1507억원으로 전년대비 30.3%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4분기 실적 '3분기와 거꾸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나항공은 연결기준 매출액이 1조4540억원으로 작년 같은기간 대비 11.6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이익은 44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96% 증가하지만, 424억원의 순손실을 내며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추정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외형이 크게 쪼그라드는 것은 4분기 여객 비수기 진입과 중국의 한류금지 정책에 따른 중국노선 성장률 둔화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중국노선의 11월 항공여객수는 137만2000명으로 전년동기대비 0.7% 하락했다. 중국노선 여객수 성장률이 마이너스 반전한 것은 메르스 여파 이후 1년 만에 처음이다.

하준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자산매각으로 차입금을 상환해 부채비율을 낮추고 에어서울을 신설해 비수익 노선의 수익성 개선을 시도하는 등 영업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도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진행된 데 따른 모회사 지원 리스크는 여전하다"고 평가했다.

지난 10월부터 해외 운항을 시작한 아시아나항공의 제2 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의 초기 적자도 이익 감소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11월 약 2달간 에어서울의 평균 탑승률은 57.4%를 기록하며 고전 중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