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이 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한 것은 2013년 말부터 2015년 12월까지 A+에서 BB로 하향 조정한 이후 처음이다. 한기평은 등급 상향의 이유로 ▲영업 수익 창출력 제고 ▲재무안정성 개선 ▲유동성 위험 완화 등을 꼽았다.
재무적 안정성 측면에서 동국제강은 지난해 9월 말 연결기준으로 차입금이 2조7677억원으로 2014년말 대비 1조6000억원 규모를 감축했다. 부채비율 134.5%, 차입금 의존도 40% 등으로 재무안정성이 개선된 점 등도 한기평의 신용등급 상향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기평은 또한 동국제강이 지난해 12월16일 외화사채 1억5000만달러를 장기 차입금으로 조기 상환하면서 유동성 위험이 상당 수준 완화된 것으로 판단했다. 한기평은 평가보고서에서 동국제강이 현금성 자산, 영업현금창출능력, 자산매각 등을 고려할 때 남아있는 회사채 상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3분기 이후에도 선제적 구조조정을 이어가고 있다. 9월 계열사인 국제종합기계를 매각한 이후 10월 당진 사원아파트 페럼빌 유동화 등으로 570억원 상당의 자산을 유동화했다. 12월에는 DK유아이엘을 600억원에 매각 완료했고, 페럼인프라의 지분을 매각해 300억원의 유동성을 추가로 확보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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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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