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탄절의 진실]크리스마스엔 천사들이 왜 드레스를 입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윌리암 부게로의 '천사들의 노래(Song of Angels)' 그림(사진=위키리크스)

윌리암 부게로의 '천사들의 노래(Song of Angels)' 그림(사진=위키리크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크리스마스와 관련한 아기예수 그림에는 한가지 특징이 있다. 천사(天使)들이 대부분 여성으로 나온다는 점이다. 새하얀 드레스를 입고 나오는 천사는 대부분 미소녀의 모습으로 그려진 경우가 많다.

천사는 원래 사람이 아닌 신의 사자로 인간적인 성별을 초월한 존재로 인식돼있다. 그래서 중성적 이미지로 그리지만 아기예수나 성모 마리아와 함께 나오지 않는 그림에서는 대부분 남성으로 등장한다. 칼이나 창을 들고 악마를 물리치는 전사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도 천사가 중성적 이미지임을 강조하는 문구가 들어있다. 마태복음 22장 30절에 나온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라는 내용에서 천사는 남녀를 초월한 중성적인 존재로 묘사된다.

산치오 라파엘로의 '성 미카엘 대천사(Saint Michel)' 그림(사진=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

산치오 라파엘로의 '성 미카엘 대천사(Saint Michel)' 그림(사진=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남녀차별이 상당히 심했던 고대와 중세, 아직도 가부장제 성향이 강한 중동사회에서 천사들은 주로 강인한 전사로서 위압감과 거룩함을 발산하는 장성한 남성형으로 묘사돼왔다. 하지만 크리스마스와 관련해서는 이렇게 묘사할 경우 한가지 문제가 생기게 됐다.

그것은 아기예수를 안은 성모 마리아의 산실에 근육질 외간 남자들이 들어가게 된다는 문제였다. 보수적인 당시 사회 분위기에서 받아들여지기 힘든 구도였다. 그러다보니 크리스마스와 관련해 아기예수 곁에 배치되는 천사들의 경우엔 대체로 여성 모습으로 그리거나 어린 아이의 모습으로 그리게 됐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가장 큰 성전환을 겪게 된 천사는 가브리엘(Gabriel) 대천사다. 이 천사는 예수 탄생에 앞서 성모 마리아에게 수태고지를 한 천사로 주로 예언과 계시를 내리는 천사로 알려져있다. 가브리엘이란 이름의 의미 자체는 하나님의 전사, 영웅 등 남성적인 의미이며 여성형 이름명사인 가브리엘라(Gabriela)가 존재하지만 대부분 여성으로 묘사되게 됐다. 가브리엘이란 이름도 서양에서는 남녀 모두 쓰는 이름이다.

조르주 바사리의 수태고지 그림(사진=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

조르주 바사리의 수태고지 그림(사진=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

원본보기 아이콘

수태고지를 하는 장면에서 가브리엘 대천사는 성모 마리아와 홀로 만나게 되는데 이는 정혼자가 있는 여인의 처소에 외간 남자가 들어가는 상황이라는 윤리적 문제를 부를 수 있는 장면이었다. 그래서 가브리엘 대천사는 아기예수와 함께 있는 장면 외에도 대부분의 그림에서 여성으로 묘사되게 됐다고 한다. 천사가 그려진 그림 중 여성으로 그려진 천사는 대체로 가브리엘 대천사로 봐도 무방할 정도라고 한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