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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신차대전]한층 치열해진 친환경차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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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쉐보레 볼트EV

2017 쉐보레 볼트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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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이후 친환경차 시대가 빠르게 도래하면서 친환경차 경쟁도 갈수록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올해 현대기아차가 아이오닉과 니로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친환경차 선택폭이 한층 넓어진 가운데 내년에는 더 다양한 친환경 신차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한국GM은 내년 상반기 쉐보레의 순수 전기차 '볼트EV'를 출시한다. 볼트EV는 현존하는 양산 전기차 중 내연 기관을 대체할 독보적인 장거리 주행 능력을 자랑하며 첨단 커넥티비티 기술을 대폭 도입했다. 볼트EV는 국내 판매를 앞두고 최근 환경부로부터 383.17㎞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 받았다.
고용량 전기 모터에 기반한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한 쉐보레 볼트EV는 전기차 전용으로 설계한 차체에 고효율 대용량 배터리 시스템을 결합해 한 번 충전으로 기존 전기차의 두 배 이상이라는 획기적인 주행거리와 더불어 200마력에 달하는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또한 쉐보레 최초로 볼트EV에 적용된 전자정밀 변속 시스템이 기존에 기계적으로 전달되던 변속 신호를 전자 방식으로 대체하면서 정밀한 주행감과 동력 전달을 실현하는 한편 모듈 소형화와 경량화를 통해 한층 넓은 실내 공간 확보에 기여했다.
르노삼성 '트위지'

르노삼성 '트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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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내년 상반기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출시할 예정이다. 트위지 카고는 비즈니스에 적합한 모델로 최대 180ℓ, 75kg까지 적재가 가능하다. 도어가 90도까지 열리는 등 도심 운송에 최적화됐다. 프랑스에서는 트위지 카고 구입 수요의 60%가 법인일 정도로 운송 사업자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실내공간과 에어백, 4점식 안전벨트, 4륜식 디스크 브레이크로 이륜차 대비 월등한 운전자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런 장점은 우천시 또는 폭설 등 악천후 시 운행이 어렵고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이륜차의 한계를 극복하고 향후 도심운송수단의 최적화된 대안이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충전이 쉽고 1회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배기가스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으로 도입 시 대도시 대기오염을 줄이고 교통체증과 주차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미 유럽에서는 1만5000대 이상 판매돼 일반 가정의 세컨드카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도 활용하고 있다. 좁은 길도 주행이 가능하고 일반 차량 1대의 주차공간에 3대의 트위지를 주차할 수 있어 도심 투어나 카쉐어링 차량으로 각광받고 있다.

당초 지난해부터 시범운행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초소형 전기차에 대한 관련 규정이 마련되지 않아 운행할 수 없었다. 관련 법령 정비가 완료되면서 내년 운행이 가능해졌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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