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곡류와 과일…심장병 예방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구가톨릭대학교 연구팀 관련 논문 내놓아

▲곡류와 과일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곡류와 과일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곡류와 과일을 꾸준히 먹으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원 교수와 임선하 박사팀은 동양대학교의 한미정 교수와 함께 "밀 추출물을 포함한 곡류와 과일 식단을 많이 접하면 심근경색증에 의한 심장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12일 밝혔다. 식물 중심의 식단이 관상심장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는 있었다. 심근경색 쥐 실험을 통해 구체적 관계를 입증한 것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심근경색증과 협심증으로 대표되는 관상심장질환은 사망률이 15%에 달하는 대표적 노인성 질환 중 하나이다.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곡류, 과일, 채소, 향신료, 두류, 견과류, 음료와 해조류들의 심장 손상 감소효과를 밝혀냈다.

밀 추출물의 경우에는 심근경색뿐 아니라 전신에 필요한 혈액량을 충분하게 공급 할 수 없는 상태인 심부전도 줄이는 것을 규명했다. 쥐 실험에서 심부전을 나타내는 지표가 53%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식물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활성단당류(아라비노스, 자일로스 및 푸코스)와 이들 활성단당류로 구성된 다당류들(펙틴, 아라비노자일란, 아라비노갈락탄, 후코이단 등)이 심근경색증의 발생과 사망률 감소에 효능을 나타내는 주요 성분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종원 교수는 "곡류와 과일 등 활성단당류를 많이 포함되는 식품위주 구성으로 자주 섭취할 경우 관상동맥이 막히는 상황이 오더라도 심장손상을 줄여 심장마비를 예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심부전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최적의 식단을 찾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연구 성과는 네이처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온라인판 12월 8일자(논문명: Plant-based foods containing cell wall polysaccharides rich in specific active monosaccharides protect against myocardial injury in rat myocardial infarction models)에 실렸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이종원 교수·임선하 박사와 동양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한미정 교수(왼쪽부터).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이종원 교수·임선하 박사와 동양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한미정 교수(왼쪽부터).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