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일 안보회의 16일 서울 개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미일이 16일 서울에서 안보회의(DTT)를 열고 북한 핵ㆍ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공조 방안과 3국 간 군사교류ㆍ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9일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미국에서 켈리 맥사멘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 일본에서 마에다 사토시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특히 지난달 23일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이 체결된 데 따른 3국 간 협력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고 북한 위협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한미일 3각 공조를 강조해왔고, 이런 계획의 하나로 한일 GSOMIA 체결을 강력히 희망해 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GSOMIA 체결로 한일 양국 뿐 아니라 한미일 3국간 군사협력을 심화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는 판단 아래 북한 탄도미사일 방어(BMD)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위협 등의 대응 훈련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회의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 등 한국의 정국 불안 속에서 개최되는 것은 북한이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도록 경고하는 한편 북한 도발 위협에 대한 3국 공동 대응 의지를 보여주려는 목적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일본 아사히신문은 "GSOMIA 체결에 따라 새로운 협력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논의내용에 대해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에 대비한 잠수함 훈련과 미사일 방어훈련 등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