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광옥 "3차 담화는 '조기 하야 선언' 맞다…하야 날짜 말하는 건 적절치 않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한광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이 5일 박근혜 대통령이 조기 하야를 선언한 것이 맞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조특위(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특위)의 2차 기관보고에 참석, '조기 하야를 선언한 것이 맞냐'는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고 짧게 답했다.
하 의원의 이날 질의는 박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3차 담화에서 "임기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힌 것이 실제로 하야를 선언한 것이냐는 뜻이었다. 세간에선 "박 대통령의 발언이 (자발적) 퇴진을 의미하진 않는다"는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한 실장은 이어 '3차 담화 전 비서실장과 대통령이 담화문을 놓고 대화한 적이 있느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잠시 머뭇거리다가 "상의했다"고 말했다.

또 '하야는 역사적 결단이고 국민에게 하는 약속인데 왜 하야 날짜를 택하지 않고 국회에 공을 넘겼느냐'는 하 의원의 질의에 "정치를 조금 해봤지만 대통령께서 하야나 이런 문제를 결정할 때 많은 분들의 의견을 모은다. 임기에는 연연하지 않겠다는데, 날짜를 박는다면 많은 분들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국정을 안정되고 평화롭게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하는 것이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하야 날짜의 기준은 무엇이고 내년 1월30일과 4월30일 중 어느 날이 더 적절하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대통령을 모시는 입장에서 언제라고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못박았다. 이어 "가장 중요한 건 대통령께서도 국민들의 뜻에 따라 선출된 분으로, 국민 뜻에 따라 대통령이 답을 주셔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조만간 구체적인 하야 선언과 함께 대통령이 국정을 맡기고 곧바로 2선으로 후퇴하느냐, 아니면 내년 (정식) 하야 시점까지 통치하느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도 "대통령께서 많은 의견을 듣고 계시고, 곧 결단을 내리실 것"이라며 "날짜에 대해선 여야 간 대화가 있어야 하고 대통령도 당원"이라고 동문서답으로 일관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