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액토즈소프트 신임 CEO 구오 하이빈, "액토즈는 계속해서 위메이드와 협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입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액토즈소프트(www.actoz.com, 대표 장잉펑)가 지난 22일 새로운 CEO로 구오 하이빈을 임명했다.

구오 하이빈 CEO는 글로벌 게임사 치후 360(Qihoo 360)게임사업부 총괄을 역임했던 인재로, 액토즈소프트에서도 기존의 경력을 살려 적극적인 글로벌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그와 함께 향후 전략과 포부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액토즈 인터뷰/사진=헝그리앱

액토즈 인터뷰/사진=헝그리앱

AD
원본보기 아이콘

Q 이번에 코스닥 등록 게임개발사인 액토즈소프트의 신임CEO로 부임하게 됐는데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요?

A 인터넷시장이 모바일시대로 들어서면서 게임업계가 두 가지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첫번째로 글로벌시장이 점점 하나가 되어가고 있어요. 그리고 두번째는 중국시장과 중국업체들이 날로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액토즈는 성장성이 아주 훌륭한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샨다게임즈가 다수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로서 중국적인 요소들을 지녔고, 또한 지금까지 일관된 글로벌 운영전략을 유지해 왔으며, 한국의 게임회사들 중에서 가장 글로벌 시각을 갖춘 회사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액토즈가 확실한 성장의 길을 걷고 있으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회사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의 경험과 액토즈의 다양한 사업 분야를 접목시킬 수 있다면 아주 흥미로운 일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부임 후 액토즈를 어떻게 이끌어나갈 생각이신지요? 어떠한 전략을 구상하고 계십니까?

A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액토즈가 지금까지 유지해온 글로벌 개발 및 운영전략은 정확한 선택이라고 생각되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유지해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글로벌시장에서 유저들에게 높은 퀄리티의 게임서비스를 지속 제공함으로써 액토즈의 영향력을 높여가겠습니다. 그리고 중국시장을 더욱 주시할 것이며 더욱 많은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중국은 현재 시장규모나 유저 수, 게임의 퀄리티 등 여러 면에서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액토즈의 글로벌 전략은 중국시장과 중국 업체들의 눈부신 성장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액토즈의 IP 전략에 대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추진해나갈 것인지요?

A 액토즈는 현재 여러 게임에 대한 운영, 현지화, 개발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IP 사업 역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한두 개의 IP에 회사의 운명을 걸기 보다는 오리지널 IP를 소유하고 있는 업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게임운영, 개발, 마케팅 등을 통해 IP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IP 소유자들과 함께 더욱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Q “미르” 저작권 분쟁에 대해서는 앞으로 어떠한 해결책을 모색할 것인지요?

A 1998년 액토즈가 처음 “미르의 전설”을 내놓은 지로부터 벌써 18년이란 세월이 흘렀네요. 게임사상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온라인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미르” 시리즈가 지금의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은 액토즈와, 공동소유권자인 위메이드, 그리고 샨다게임즈 등 세 곳이 다년간 우호적인 협력을 통해 함께 심혈을 기울여온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액토즈는 과거 함께 노력했던 과정을 소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르” IP의 공동소유권자인 위메이드가 자사의 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저희와 함께 “미르”의 과거 십여 년 간의 성장과정을 다시 돌이켜보았으면 합니다. 액토즈와 샨다가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인정하고, 위메이드 단독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방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위메이드가 현재 “미르”의 IP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시장에서의 IP 사업을 직접 확장해나갈 것이라는 의견들이 많은데 예전처럼 삼자협력관계를 다시 구축할 가능성은 아주 낮아 보입니다. “미르” 관련 저작권 분쟁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으로 예측하십니까?

A 외부에서 볼 때는 위메이드와 샨다게임즈 사이에 아주 첨예한 대립이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액토즈 측면에서 봤을 때는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만큼 그렇게 치열하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과거에도 삼자가 “미르2”를 둘러싼 분쟁이 있었고 법정공방을 벌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로 싸우기 보다는 협력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결국에는 삼자가 모두 만족할만한 결과를 이뤄냈죠. 내년 이맘때쯤 지금 이때를 다시 돌이켜본다면 지금의 이런 분쟁이 아주 보잘 것 없는 일로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삼자의 관계를 따져보면 모두 대화가 가능한 배경을 갖고 있어요. 액토즈와 위메이드가 “미르2” 저작권의 공동소유자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 또한 액토즈와 샨다는 자화사와 모회사의 관계이기 때문에 “미르” IP를 둘러싸고 삼자가 철저히 반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액토즈, 위메이드와 샨다는 과거 십여 년 간 우호적으로 유지된 삼자체계를 안정적으로 이어왔으며 삼자 모두 안정적인 수익과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유지해온 관계가 있으므로 다시 서로 화해하는 것도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액토즈는 계속해서 위메이드와 협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입장이며, “미르” IP의 장기적인 이익과 발전을 위해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저로서도 “미르”의 IP가 하루빨리 정상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액토즈 인터뷰/사진=헝그리앱

액토즈 인터뷰/사진=헝그리앱

원본보기 아이콘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