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삼성 미래전략실 두번째 압수수색 종료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8일 삼성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이 서초사옥을 나서고 있다. (사진=원다라 기자)

지난 8일 삼성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이 서초사옥을 나서고 있다. (사진=원다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구속기소)씨 일가와 삼성그룹의 연결고리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 중인 검찰이 삼성 미래전략실에 대한 두 번째 압수수색을 마쳤다.

23일 오전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삼성 서초사옥에 위치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8일 승마협회를 통한 최 씨 일가 특혜지원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한 지 약 2주일만이다. 이날 압수수색은 오후 4~5시경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날 검찰은 지난 8일 첫 압수수색 당시와는 달리, 서초사옥 지하 통로를 통해 이동해 취재진의 눈을 피했다. 때문에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서류 등의 양도 확인되지 않았다.

승마협회 지원에 초점을 맞췄던 지난번과 다르게 검찰은 이날 삼성물산 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순조롭게 이뤄진 것이 최순실씨 일가에 대한 특혜지원의 대가인지 확인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국민연금공단이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삼성 측 손을 들어주는 대가로 삼성이 최순실씨를 지원했는지 조사하는 것. 삼성이 청탁의 대가로 최씨를 지원했다면, 박근혜 대통령에게 '3자 뇌물수수' 적용이 가능할 수 있다.

특히 삼성물산의 합병은 삼성그룹의 승계 과정에 중요한 사건이었던 만큼 각종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이 부회장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방법을 모색했지 않았겠냐는 추측이다.
지난해 삼성물산 합병 당시에도 합병 비율을 두고 논란은 많았다. 두 회사 합병 비율이 제일모직 최대 주주인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그룹 오너 일가에 유리하고, 삼성물산 일반 주주에게는 불리하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합병 반대 세력을 모으면서 삼성그룹은 지배 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겪었다.

당시 10% 가량의 삼성물산 지분을 갖고 있던 국민연금은 합병 과정에서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었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공식 자문기관이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을 비롯한 국내외 의결권자문기관들이 줄줄이 반대했으나 결론적으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홍완선 전 본부장 등 내부인사만 참여한 투자위원회를 거쳐 3시간 반만에 찬성으로 결론냈다. 이 때문에 삼성의 합병을 승인하는 데 외압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논란이 생겼다.

한편 검찰은 찬성 의결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홍 전 본부장, 최 광 전 이사장, 문형표 당시 보건복지부 장관(현 국민연금 이사장) 등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