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엘시티 비리 수사'…檢, 현기환 전 청와대 수석 정조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해운대 엘시티(LCT)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57)이 시행사의 실질적인 소유주 이영복(66ㆍ구속) 회장과 가까이 지내며 시공사 유치와 수조원대의 대출을 받도록 지원한 혐의를 잡고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현 전 수석은 엘시티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이 혐의를 찾아 압수수색을 벌인 만큼 소환은 불가피하다. 현 전 수석은 이 회장과의 개인적 친분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엘시티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22일 오전 수사관들을 현 전 수석의 서울 자택으로 보내 압수수색 하는 한편 압수물을 분석하며 소환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다. 검찰은 아직 소환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이르면 이번 주말 이전 피의자 신분 소환이 유력하다. 현 전 수석은 현재 출국금지 상태다.

엘시티 개발 사업은 2조7000억원을 들여 101층짜리 주거형 호텔과 85층짜리 아파트 2동을 짓는 초고층 복합단지 프로젝트다. 검찰은 이 사업에서 570여억원의 비자금이 조성된 단서를 잡고, 이 자금이 여권 실세와 부산의 전ㆍ현직 의원, 이 지역 전ㆍ현직 고위공무원 등의 로비자금으로 쓰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 사업 인ㆍ허가, 진행 과정에 정ㆍ관계를 비롯한 금융권 고위 인사 등이 연루돼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중 18대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을 지낸 현 전 수석은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는 동안 엘시티 사업에 직ㆍ간접적으로 개입해 이 회장에게 도움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각종 인ㆍ허가 과정에서도 의혹이 불거진 엘시티 사업은 지난해까지도 시공사 선정 문제로 난항을 겪어왔다. 국내에 공사를 맡겠다는 회사가 없어 결국 중국의 건설사가 시공사로 선정됐다가 얼마 못 가 계약을 해지했다.

하지만 현 전 수석이 청와대 근무 당시인 지난해 7월 갑작스럽게 포스코건설이 '책임준공'을 전제로 엘시티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9월에는 부산은행을 주간사로 하는 대주단의 1조7800억원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이 이뤄졌다.

검찰이 현 전 수석을 주목하는 것은 그가 이 회장과 막역한 사이로 유흥주점과 골프장 등에서도 자주 어울렸다는 정황이 확보돼 있고, 사건초기부터 각종 청탁 의혹에서 그의 이름이 자주 오르내렸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 회장에게 압수한 대포폰을 통해 도피 당시 현 전 수석과의 통화 여부와 의심스러운 돈 흐름을 확인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인ㆍ허가 과정에서도 현 전 수석이 모종의 역할을 했다는 정황을 잡고 확인 작업을 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현 전 수석 자택 압수수색에 앞서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사장과 부산은행 PF 대출 담당 임원 등을 불러 조사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