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우상호 "檢, 최순실게이트 주범 죄상 적시 안되면 제대로 된 수사라 할 수 없어"

최종수정 2016.12.19 20:52 기사입력 2016.11.18 10:26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검찰을 상대로 "최순실 씨 공소장에 박근혜 대통령의 분명한 범죄사실을 적시해줄 것을 요청드린다"면서 "시키는 대로 한 사람은 재판을 받는데 정작 시킨 주범의 죄상이 적시되지 않는다면 이 자체가 제대로 된 수사라고 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요구했다.
우상호 "檢, 최순실게이트 주범 죄상 적시 안되면 제대로 된 수사라 할 수 없어"

그는 박 대통령과 친박계 소속 의원들의 태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근 대통령, 청와대와 친박세력을 보면 죄의식도 없고 죄송한 마음도 없이 뻣뻣하게 버티는 모습만 보여줘 충격적"이라면서 "사람이 어디까지 망가질 수 있나, 얼마나 뻔뻔할 수 있나를 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그는 "정말 심정적으로는 국회의원직 사퇴하고 거리에 나와 싸우고 싶다"면서도 "대통령이 진실을 은폐하고 오로지 자신의 안위만 걱정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역시 국회가 진실을 밝힐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어제 통과된 국정조사, 특검을 통해 제대로 된 사실 규명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면서 "검찰도 대통령 조사 무산됐다고 해서 그거 핑계로 이런 저런 변명 늘어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검 후보와 관련해서 "가능한 뛰어난 수사 지휘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 작은 구설도 없는 분을 찾고자 한다"면서 "정의당 의견도 듣고 시민사회 의견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빠른 시간 내에 선정을 하겠지만 가능한 많은 국민들이 믿고 수사할 수 있겠구나 하는 분을 선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