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이정현·추미애 대표 모두 리더십에 타격…정국 수습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野 이정현·추미애 대표 모두 리더십에 타격…정국 수습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야 대표들이 리더십을 상실하며 '식물 지도부'로 전락할 판이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이달 초부터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양자회담을 제안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내 반대에 부딪혀 14시간만에 번복했다.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정 난맥상을 해결해야 할 여야 대표들이 오히려 논란을 부추겨 리더십에 타격을 입은 상황이다.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로 구성된 비상시국준비위원회는 15일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전 원내대표 등 12인을 공동대표로 선정하고 별도의 지도부 체계를 갖췄다. 김 전 대표는 "친박계 중심의 현 지도체제가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 전에는 (계파간) 대화는 아무 의미가 없다"며 이 대표의 사퇴를 재차 요구했다. 이에 이 대표는 "대선 주자라는 사람들 다 합쳐 (지지율이) 9%도 안 되는 상황에서, 자기 앞가림도 못 하면서 이정현이만 물러나라고 한다"고 발끈하기도 했다.
이처럼 계파간 감정싸움이 격화되고 최고위와 원내지도부까지 제각각 회의를 열면서 당이 사분오열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앞서 최순실 특검 방식과 책임총리 임명도 야당의 뜻에 따르기로 하는 등 대야 관계에서도 수세에 몰려있다.
與野 이정현·추미애 대표 모두 리더십에 타격…정국 수습은? 원본보기 아이콘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양자회담 무산으로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것은 물론 제1야당의 정국 주도권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추 대표의 정국 수습 능력과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강요한데 이어 영수회담을 집단 봉쇄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며 "(추 대표가) 불신임을 받은 것인데 제1야당을 이끌어 가겠나"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과의 긴급회담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제 뜻과 다르게 국민과 당원 여러분에게 혼란을 드렸다면 죄송하다. 두 야당에도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