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디어 광장에 합류한 3野…'朴대통령 국정에서 손 떼야' 한 목소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여의도로 상징되는 정치권은 12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광화문 광장 위 시민들과 합류했다. 공식적으로 광화문 집회에 합류했던 정의당에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00만 명의 시민들과 함께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정치권은 이날 서울 청계광장 등에서 당원보고 대회 등을 열었다. 각각의 정당들은 정당대회를 마친 뒤 시민들과 함께 거리 행진에 동참했다. 대부분의 야권 차기 대선주자군. 역시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나며 행진 대열에 합류했다.
드디어 광장에 합류한 3野…'朴대통령 국정에서 손 떼야' 한 목소리(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청계광장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규탄대회를 열었다. 민주당은 이날 3만명의 당원이 규탄대회에 참가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이 나라를 버렸다. 그래서 우리 국민도 이미 박 대통령을 버렸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국민의 요구는) 박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라는 것이다. 수사를 받아야 할 대통령이 공직에서 손을 떼야 국조와 특검이 제대로 된다. 국민이 요구한 국회 추천 총리도 국정에서 손을 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추 대표는 국회 추천 총리의 역할과 관련해 "나라의 생존을 결정하고 나라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외교"라면서 "중차대한 외교를 박 대통령에게 한시라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시민과 함께, 국민과 함께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고 이 땅의 위정자를 처단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다음 주부터 국회에서 별도의 특검과 국정조사를 관철하기 위해 노력해서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면서 "국회는 국회의 할 일을 하고, 거리의 국민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 요구를 성사시킬 때까지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민중총궐기 집회 참여한 시민들

민중총궐기 집회 참여한 시민들

원본보기 아이콘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5시 청계광장에서 당원보고 대회를 열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이후 한 일이 무엇인가. 비선 실세가 나라를 망치고 무능한 대통령은 국민을 절망시켰는데도 대통령은 국정에 복귀할 궁리만 한다"고 비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국민의당은 대통령이 직무를 수행할 능력도, 자격도 없는 현 비상시국을 수습하기 위해 네 가지 해법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면서 "첫째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 둘째, 여야 영수회담을 통한 총리 추천, 셋째, 새 총리를 통해서 최순실, 우병우 사단이 제거된 거국 내각 구성, 넷째,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 국정 조사, 별도 특검"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당이 제시한 비상시국 수습, 4대 해법을 즉각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오후 2시 청계광장에서 사전 보고 대회를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박 대통령이 퇴진하는 것이어야만 비로소 대한민국 헌정유린 사태의 수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일관되게 제시해 왔다"면서 "정의당이 제시하는 것은 ‘질서 있는 하야’"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특별검사를 할 것과 새누리당 해체할 것, 탄핵소추 준비, 야당의 단일 대오로 박 대통령의 항복을 요구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심 대표는 "헌정유린, 국정농단만 문제가 아닏"면서 "파렴치한 세력 등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야권의 대권 주자 대다수도 광장에 모였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도 광장에 합류했다.
드디어 광장에 합류한 3野…'朴대통령 국정에서 손 떼야' 한 목소리(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문재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은 오늘 촛불집회로 표출되는 국민의 목소리와 절박한 요구에 하루빨리 답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는다면 질서 있는 퇴진마저 어려워지고 우리 국정은 파국에 빠져들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박 대통령, 당신은 더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다"라면서 "대통령이 물러나면 그 이후에 일어날 일들은 모두 헌법에 그대로 나와 있다"며 "헌정 중단은 쿠데타 때만 생기는 것으로, (박 대통령이 물러난다고 해도) 헌정중단은 생기지 않는다"주장했다. 김부겸 의원은 을지로 일대 등을 돌면서 민심을 청취했다.
다만 안희정 충남 지사는 일정 등으로 이날 광화문 집회에 합류하지 못했다. 그는 SNS를 통해 "몸은 지역에 있지만, 마음은 당과 함께, 국민과 함께 그곳에 있겠다"면서 "국민이 나라와 역사와 광장의 주인이다.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 당과 함께 저 역시 언제나 함께하겠다"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전날과 이날 일정 등으로 인해 광화문 집회에 참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지사는 충남 도당 차원의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