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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3Q 영업익 303억…게임·콘텐츠가 매출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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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87.0% 증가한 303억원 기록
게임신작·퍼블리싱 매출 증가로 콘텐츠 매출 크게 늘어


카카오, 3Q 영업익 303억…게임·콘텐츠가 매출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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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 가 게임과 콘텐츠 매출에 힘입어 3분기 매출 391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0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0% 증가했다.

10일 카카오는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5% 늘어난 391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136억원으로 7.7% 감소했다.

카카오의 게임 신작과 퍼블리싱 매출 증가로 게임 콘텐츠 매출이 크게 늘었다. 3분기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1984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87.2% 증가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7% 증가한 785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가 퍼블리싱한 '쿵푸팬더3 for Kakao'와 '프렌즈사천성', '프렌즈팝콘'가 흥행을 이어가고 있으며, 채널링 게임으로 출시된 '데스티니차일드' 출시 직후 양대 앱마켓에서 최고 매출 게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멜론' 매출 성장에 힘입어 뮤직 콘텐츠 매출은 955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의 거래액이 늘어나면서 기타 콘텐츠 매출은 244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2.8% 상승했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13.5% 줄어든 1269억 원으로 집계됐다.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 뿐 아니라, 연초부터 시작된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을 제거하는 최적화 작업이 3분기까지 이어진 영향이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매출이 늘어나면서 기타 매출도 증가했다. 기타 매출은 66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77.6% 상승했다. 올해 신규 편입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도 반영됐다.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수토어 강남점에 이어 오는 11월 말에는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홍대점도 문을 연다.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 관련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따라 광고선전비 증가, 콘텐츠·커머스 지급수수료 증가로 총 3611억 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 영업이익률은 7.7%를 기록했다.

카카오톡 세번째 탭에서 서비스중인 '채널'도 월 활성 이용자수 2600만을 유지하고 이다. 또한 카카오는 다음앱 뉴스 개편에 이어 서비스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모바일 유료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는 연간 거래액 1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올해는 서비스 전반에서 성장 구조를 만들어 왔으며 게임사업에서도 양질의 모바일 게임을 확보하며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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