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물인터넷 기술 표준 두고 이통사 비방전…"우리가 우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LGU+ 공동 기자간담회
'NB-IoT' 조기 상용화 위한 협력 발표
간담회 대부분은 SKT의 '로라' 비판으로…
"로라보다 NB-IoT가 모든 면에서 우월"
SKT 발끈…"조급증이 반영된 것"

사물인터넷 기술 표준 두고 이통사 비방전…"우리가 우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이동통신사가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술 표준화를 두고 서로 자기 기술이 우월하다는 비방전이 벌어졌다. 지난 7월 '로라(LoRa)' 기술을 활용해 IoT 전국망을 구축한 SK텔레콤에 대항하기 위해 KT와 LG유플러스는 이례적으로 손을 잡았다.
3일 KT와 LG유플러스는 광화문 KT 사옥에서 공동 기자 간담회를 열고 ▲협대역사물인터넷(NB-IoT) 네트워크 조기 상용화 공동추진 ▲칩셋, 모듈, eSim, 단말 등 IoT 핵심 제품의 공동소싱 ▲국내 주요 협단체 및 글로벌 기구 활동 공동 대응한다고 밝혔다.

간담회 주제는 양 사의 NB-IoT 공동 추진 및 향후 계획이었지만 SK텔레콤의 로라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이 더 많았다. 오히려 NB-IoT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KT와 LG유플러스 측은 SK텔레콤이 택한 로라에 비해 NB-IoT가 모든 면에서 우월하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조창길 LG유플러스 네트워크개발센터장은 "NB-IoT와 로라를 2014년 말부터 계속 검토해왔다"며 "전반적으로 NB-IoT는 로라를 압도하는 기술요소다"고 말했다. 그는 IoT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요소인 ▲커버리지 ▲출력 ▲속도 ▲수용 능력 등의 요소 모두에서 NB-IoT가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조 센터장에 따르면 NB-IoT는 LTE 네트워크망을 곧바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하, 외각, 격오지 등에서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로라 경우 지하, 외각지의 경우 별도의 중계기를 설치해야 한다. 또 출력에서도 로라는 비 면허 대역을 쓰기 때문에 200밀리와트인 반면 NB-IoT는 기본 3와트로 15~30배 넓다.

속도 측면에서도 SK텔레콤의 로라에 비해 NB-IoT는 업링크는 5배, 다운링크는 11배 빠르며 셀당 수용 능력도 로라가 한 셀당 1200개 디바이스를 수용하나 NB-IoT는 1만5000개까지 가능하다고 조 센터장은 설명했다. 안정성 측면에서도 로라는 소프트웨어만으로 인증하는데 NB-IoT는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심까지 활용해 안전이 이중화된다는 것이다.

이어 양사는 해외 이동통신사업자들도 로라보다는 NB-IoT를 더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준근 KT 기가 IoT 사업단장 "최근 조사해본 바에 따르면 로라는 시장이 크다가 최근에는 틈새시장(니치마켓)으로 가고 있다"며 "대부분 이통사들은 NB-IoT 쪽을 택하고 있으며 로라는 비통신사 중심으로 가는 흐름이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SK텔레콤이 로라에 대해 설명하는 사업 계획 및 현황이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도 이어졌다.

김준근 KT 단장은 SK텔레콤이 경쟁사보다 먼저 IoT 전국망을 구축했다는 지적에 대해 "실제로 어떤 서비스 되는지 찾아보면 대부분 그렇게 하겠다는 것이다"며 "실제 서비스가 될 때 봉착하는 문제가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어려운 점이 많다고 듣고 있다"고 말했다.

조창길 LG유플러스 센터장은 "SK텔레콤이 망구축에 1000억 썼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로라 진영이 우리가 지적한 커버리지까지 감안하면 현재 투자비의 4배 이상 소요되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NB-IoT와 경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이례적으로 타사의 기자간담회에 대한 참고자료를 배포하면서 반박에 나섰다.

SK텔레콤은 로라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LTE-M, LTE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 하이브리드형 Io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현황을 설명했다.

소량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서비스에는 IoT 전용망인 로라 네트워크를, 실시간 제어가 필요한 곳에는 LTE-M 통신망을, 영상이 필요한 곳에는 LTE 통신망을 활용하는 등 통신 빈도, 용량, 목적에 따른 최적의 무선망을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크 이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해외 시장에서 비 이동통신사들이 주로 로라를 택하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로라 생태계 구축을 위해 활동 중인 '로라 얼라이언스'에는 컴캐스트(미), 소프트뱅크(일), 오렌지(프), 스위스콤(스) 등 네트워크 사업자 외에도 시스코, IBM, HP 등 세계적 장비 업체 등 40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현재 500여 기업에 모듈을 무료 배포하였으며, 연내 10만개를 배포하여 보다 많은 기업들이 IoT 산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측은 "KT와 LG유플러스가 자체적인 투자계획도 발표하지 않고, 경쟁 기술에 대해 일방적으로 폄훼하는 것은 IoT 투자에 뒤쳐져 있는 조급증을 반영한 것"이라며 "경쟁 기술인 로라에 대해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일방적 주장을 하는 것은 자사 뿐 아니라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