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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 체제 유지…도크 23% 축소, 인력 32%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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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포함한 '조선 빅3'의 현 체제를 유지하는 대신, 2018년까지 빅3의 건조설비와 인력을 각각 23%, 32% 감축하기로 했다. 당분간 수주절벽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에 따라 11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발주도 추진한다.

정부는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과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조선 빅3의 도크 수를 31개에서 24개로 줄이고, 직영인력도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감축한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독자생존이 어렵다"는 맥킨지의 진단과 달리,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 체제를 일단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각 사별로는 2018년까지 현대중이 도크 3개의 가동을 중단하고, 비조선해양 사업부문인 태양광·풍력 등은 분사와 기업공개 등을 추진한다. 삼성중은 부유식 도크1개와 3000t 해상크레인 1개의 가동을 중단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했다.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대우조선의 경우 2018년까지 직영인력 41%(5500여명)을 감축하는 한편, 플로팅 도크 2개와 조선소사업장 외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민영화와 인수합병(M&A)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주인찾기를 통해 전문성있는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각 사별 강점을 반영해 사업포트폴리오도 재편한다.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규모도 축소하는 대신, 유망 신산업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중은 ICT 등을 융합한 스마트 십 시스템 등 선박관련 융합 서비스업에 진출하고, 삼성중은 친환경·고부가 선박 중심으로 전문화한다. 대우조선은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차세대 선박추진체계 개발 등에 나서는 동시, 민영화와 인수합병(M&A)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저가 수주관행에 따른 빅3의 치킨게임 등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정부는 당장 코앞에 닥친 수주절벽을 해소하기 위해 총 11조원 규모로 250여척의 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군함, 경비정 등 공공선박 63척(7조5000억원) 이상을 조기에 발주하고, 2020년까지 3조7000억원의 자금을 활용해 75척의 발주를 지원한다. 금융지원을 통해 중소형선박도 115척 신조 발주할 수 있게끔 돕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연 1000억원달러 규모의 선박 서비스시장 진출을 통해 조선산업을 선박 서비스를 포함하는 고부가 선박산업으로 육성한다. 향후 5년간 친환경 스마트선박 기술부문에 민관공동으로 R&D 자금 75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6600명을 양성하는 등 조선산업 경쟁력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친환경ㆍ스마트선박 등 건조선박의 고부가가치화 뿐만 아니라 선박수리ㆍ개조, 플랜트 설계 등 새로운 서비스시장 개척이라는 두 가지 방향에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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