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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한국 조선·해운 기업부채 구조조정 비용 31조원…만회에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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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부채 구조조정의 혜택과 비용: 한국을 위한 추정' 조사보고서 내
구조조정에서 고용에 영향을 받는 인력의 규모는 1만명으로 추산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 조선·해운업의 기업부채 구조조정 비용이 31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구조조정 시 채권자 손실이 국내총생산(GDP)의 5.5∼7.5%에 달하고, 고용은 0.4∼0.9% 타격을 받을 것이란 가정을 바탕으로 했다.
23일 IMF의 '기업부채 구조조정의 혜택과 비용: 한국을 위한 추정'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3년 연속으로 이자보상배율이 1이하인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부채 구조조정의 혜택과 비용을 추산한 결과를 밝혔다.

IMF는 이들 기업의 이익이 2014년 기준 전년보다 10% 떨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조선업을 포함한 제조업과 해운업, 건설업 등에서 위험에 처하는 부채가 GDP의 12∼14%, 위험에 처하는 일자리는 1.9∼2.1%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대부분의 산업에 부도시 손실률을 40%, 취약산업은 50%로 가정했을 때 기업부채 구조조정 시 채권자 손실은 GDP의 5.5∼7.5%, 고용영향은 0.4∼0.9% 정도로 예측했다. 유효성 검증을 위해 이런 추산을 바탕으로 조선·해운 구조조정 비용을 계산한 결과, 31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IMF는 밝혔다.
또한 IMF는 구조조정 이후 기업의 투자가 늘어나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고, 고용도 늘어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비용은 10년가량이 지나면 만회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IMF는 조선업 구조조정에서 고용에 영향을 받는 인력의 규모는 1만 명으로 추산했다. 기업 부채구조조정은 이후 한국의 GDP 성장률을 연 0.4∼0.9%포인트 끌어올리고, 고용을 0.05∼0.1% 늘리는 효과를 낼 것으로 추산됐다.

IMF는 보고서에서 "핵심 결론은 기업부채 구조조정은 중기적으로는 성과가 난다는 것"이라며 "경제적 비용은 10년간에 걸쳐 만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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