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9월 생산자물가 두 달 연속 상승…폭염에 농산물 가격 급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지난달 배추를 비롯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생산자물가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8월에 이어 폭염의 여파가 미쳤다.

1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9월 생산자물가지수는 99.24(2010년 100 기준)로 전월에 비해 0.2% 상승했다. 생산자지수는 지난 8월 이후 두달 연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1.1% 하락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기업 간 원재료 등을 대량으로 거래할 때 형성된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로 국내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 서비스의 가격으로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CPI)에 반영된다.

윤창준 한은 물가통계팀 과장은 "여름철 폭염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농산물 물가가 많이 올랐다"고 말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농림수산품은 8월보다 5.4% 오른 119.69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전에는 2012년 3월(115.12)이 가장 높은 수치였다.
특히 배추와 무가 각각 34.7%, 49.0% 상승하는 등 채소를 중심으로 농산물이 6.3% 급등했다. 축산물과 수산물은 각각 2.5% 올랐다.

공산품의 경우 8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석탄 및 석유제품이 1.4% 올랐지만 제1차 금속제품은 0.4% 떨어졌다. 전력·가스·수도는 0.1% 내림세를 보였다.

이 외에 지난달 음식점 및 숙박, 운수, 부동산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업종은 8월에 비해 0.1% 올랐다. 정보·출판·영상서비스가 0.6%, 금융·보험이 0.2% 각각 올랐고 음식점·숙박이 0.1% 떨어졌다.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가공 단계별로 구분해 측정한 국내공급물가지수(잠정치)는 93.38로 전월에 비해 0.2% 올랐다. 중간재는 수입이 내려 0.1% 하락했지만 원재료와 최종재가 각각 2.6%, 0.4% 상승한 영향이 컸다.

국내 출하 외에 수출을 포함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측정한 총산출물가지수는 94.19로 0.4% 올랐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