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영선, 文 정면 비판…"野 전경련 해체 주장하는데, 4대기업과 손잡을 텐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문재인 전 대표가 4대기업 경제연구소장과 간담회를 하는 것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전경련 해체를 요구하는 시점에서 이런 간담회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특히 박 의원은 참여정부의 재벌개혁이 실패했던 것과 관련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최측근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박 의원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재벌을 개혁한 최초의 대통령’, ‘비정규직의 눈물을 닦아주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언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의지를 꺾은 노무현 대통령 참모들은 변하지 않았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은 대선 후보 때 ‘재벌을 개혁한 최초의 대통령’, ‘비정규직의 눈물을 닦아주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국민 앞에 선언했지만 5년 임기가 끝났을 때, 어느 누구도 참여정부에서 재벌개혁이 이루어졌고, 비정규직의 삶이 좋아졌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대신 박 의원은 참여정부의 유산은 '삼성공화국'이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참여정부 출범 때만 해도 삼성은 조금 덩치가 컸을 뿐 재벌들 중의 하나였을 뿐"이지만 "5년이 지난 뒤 삼성은 재벌 위의 재벌이 되었다. 재벌개혁은 재벌유지와 강화로 나타났고, ‘삼성공화국’이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특히 참여정부 인수위 시절 당시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건넨 정책집이 대통령 당선자 책상 위에 올랐던 것을 언급하며 "60여 년 동안 ‘재벌에 의한 수출주도 성장’을 핵심으로 한 한국경제 틀을 바꾸는 것은 참여정부를 탄생시킨 모든 관계자들이 노무현 대통령을 중심으로 일치단결해도 이길까 말까 하는 싸움이었다는데 대통령의 최측근이 삼성의 이해를 대변하고 나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참여정부의 재벌 개혁은 대통령 취임 전부터 실패를 전제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문 전 대표가 4대기업 연구소장과 간담회를 하는 것에 대해 "시작도 전에 끝을 보인 것이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문 전 대표를 상대로 "하루종일 야당의원들이 전경련과 대기업의 정경유착문제로 각을 세우며 전경련해체를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알고 계시는지", "(야당) 의원들은 전경련해체 주장하며 경제정의 논하는데 이런 행보는 스스로 경제철학 부재를 고백하는 것 아닌지", "참여정부가 삼성경제연구소와 손잡고 집권 후반 재벌개혁 타이밍을 놓쳐 결국 정권실패의 길로 접어들었는데, 또 그 길을 반복하시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 글의 제목에 '변하지 않은 고 노무현 대통령 측근(1)'이라고 숫자를 언급해 후속탄이 이어질 것을 예고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