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DI "경기회복세 여전히 미약…수출·제조업 부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DI "경기회복세 여전히 미약…수출·제조업 부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은 9일 최근 경기와 관련해 "내수의 완만한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수출과 제조업의 부진으로 경기 회복세는 여전히 미약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KDI는 이날 발간한 '10월 경제동향' 책자에서 "건설투자가 큰 폭의 증가세를 지속한 가운데 소매판매와 설비투자도 일시적으로 확대되면서 내수의 완만한 개선 추세는 유지되고 있다"며 "건설 기성과 수주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건설 관련 서비스업도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건설투자가 우리 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매판매는 추석, 폭염 등 일시적 요인으로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면서 "설비투자는 기계류가 개선되며 증가로 전환됐으나, 선행지수가 여전히 부진한 점을 고려하면 이를 본격적인 회복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KDI는 "그러나, 수출 부진으로 인해 제조업의 생산과 고용이 개선되지 못하는 등 아직까지 경기회복세가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며 "수출은 세계 경제성장세 둔화와 함께 자동차 파업이라는 일시적 요인이 더해지면서 감소폭이 재차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제조업 생산이 여전히 부진한 가운데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더욱 하락하면서 제조업 취업자 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KDI는 "9월 중 소비자물가는 기상여건 악화 등 공급 측 요인에 의해 상승폭이 확대됐으나, 이를 제외할 경우 물가 상승세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농산물가격이 급등하면서 전월(0.4%)보다 비교적 큰 폭인 1.2% 상승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