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개호 의원, 농업용수오염 '5년새 기준초과 14%→23%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업용수 기준미달로 친환경인증 탈락한 곳도 41개소에 달해 "
"농업용수 수질측정망, 수질개선사업 확대를 위한 중앙정부 지원 절실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저수지 등 농업용수 수질을 측정한 결과 농사를 짓기에 부적합한 비율이 2011년 13.8%에서 2015년 22.6%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농업용수 수질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농업용수 기준미달로 친환경농산물인중을 받지 못한 곳도 41곳에 달해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농업진흥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개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담양·함평·영광·장성) 29일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최근 5년간 수질 Ⅳ등급(농업용수 권고 기준) 초과시설 현황’에 따르면 농업용저수지와 담수호의 연도별 수질기준 초과율이 ▲11년 13.8% ▲12년 16.7% ▲13년 17.8% ▲14년 21.1% ▲15년 22.6%로 매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의 경우 975개소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수질기준을 초과한 ▲Ⅴ등급이 87개소(9.9%) ▲Ⅵ등급이 123개소(12.7%)로 220개소 수질이 농사를 짓기에 부적합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질이 아주 좋은 Ⅰ등급 비율은 7.6%에 불과했다. Ⅵ등급의 경우 용존산소가 거의 없어 물고기도 살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특히 농업용수가 기준을 미달해 ‘친환경농산물인증’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는 곳이 41곳이나 되었다.

이 같은 상황은 친환경농산물 출하량에 직접적인 타격을 줘 ▲2011년 1,852톤이던 출하량이 ▲2015년에는 31%인 577톤으로 떨어졌다.

이개호 의원은 이와관련 “정부는 친환경농업은 FTA 등 시장개방화에 대응하여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핵심적인 요소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친환경농업의 바탕인 농업용수 수질 악화를 막기 위한 기본적인 환경조차도 마련에 주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수치로 증명되고 있다”며 “농업용수 수질측정망 확대 및 수질개선사업 예산 확대 등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히 “정부는 FTA 대응책으로 친환경농업진흥을 주주창하고 있지만 농업용수 때문에 친환경농업을 포기하고, 출해량이 줄어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식수원 수질확보에 버금가는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