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호영 의원, ‘삼성 새만금 투자 MOU 진정성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새만금청 책임있게 해결해야"
"국토부 장관, 새만금 문제 직접 챙겨야"
"새만금 사업 최대 쟁점사항에 대한 청장의 적극적 대응 필요 "
"사업 내용 변경 하더라도 예정된 투자 지속 위한 공식적 협의 있어야"


[아시아경제 김태인 기자]더불어민주당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은 26일 국토교통부와 새만금청 국정감사에서 “삼성의 새만금 투자 MOU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독기관인 국토해양부, 주무부서인 새만금청의 책임 있는 사태해결 노력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삼성은 지난 2011년 4월 정부(국무총리실,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전라북도와 새만금 투자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당시 MOU는 삼성이 2021년 이후부터 2040년까지 풍력발전기, 태양전지 등 그린에너지 분야에 투자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전라북도는 삼성이 MOU에 있는 내용의 투자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삼성 측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MOU 이행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삼성의 MOU 파기, 삼성의 새만금 투자 발 빼기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안호영 의원은 “삼성의 새만금 투자에 대한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문제 해결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정부차원의 문제해결은 전라북도의 최대 현안일 뿐만 아니라 정부의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조속히 결론지어져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안호영 의원은 이 문제 해결에 대해 지난 6월 국토교통위원회 현안질의에서도 새만금 청장을 대상으로 삼성 MOU 사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점검한바 있다. 당시 새만금청장은 안 의원의 질의에 대해 “삼성의 새로운 투자계획에 대핸 공식 답변과 문서상의 답변을 지속적으로 요구한다”고 답한바 있다.

안호영 의원은 “지난 6월 새만금 청장의 답변 이후 실제로 삼성의 책임 있는 답변을 위한 새만금청의 노력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새만금청의 문제 해결 의지 여부를 질타했다.

새만금청장이 삼성의 공식적인 입장을 확인했다면 더 이상의 논란이 확산을 막기 위해 향후 대책을 마련해 발표해야 하며, 아직까지도 삼성과의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새만금청이 재 역할을 다 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안호영 의원은 “현재 삼성이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사업진출 계획이 없지만, 향후 새로운 투자 요인이 발생하면 새만금을 우선 검토하겠다는 것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도 없고 삼성의 책임 있는 답변으로 보기에도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안호영 의원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새만금청장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며, 국토교통부 장관도 새만금청에만 맡기지 말고 직접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태인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