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 욕 보이기]쉑쉑버거의 인기, 맛보다 SNS 덕분? '공유욕구' 통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식=놀이'로 여기는 문화 확대…공감대 형성하며 같은 문화 공유하려는 욕구↑

[유통, 욕 보이기]쉑쉑버거의 인기, 맛보다 SNS 덕분? '공유욕구' 통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뉴욕명물'이 '강남명물'이 된 수제버거 쉐이크쉑. 국내 진출 2개월이 넘은 지금까지도 한 시간씩 기다렸다가 먹어야한다. 이곳을 찾은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행동은 버거를 받아든 뒤 자리에서 휴대전화를 꺼내 카메라 '인증샷'을 찍는다는 점. 이들에게는 쉐이크쉑을 대하는 '의식'과도 같다. 이들이 찍은 버거 사진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하루에도 수십장씩 올라오고 있다. "나도 먹어봤다"는 식의 후기와 함께….

쉐이크쉑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데에는 이같은 SNS의 힘이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쉐이크쉑 강남점이 지난 7월 처음 매장을 연 뒤로 매일 3000여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평균 2시간씩 대기해 버거를 사가고 있는데, 이들 고객들의 특징은 단순히 버거를 소비하고 가는 데에 그치지 않고, 줄을 서기 전부터 버거를 구입해 먹기까지 숱한 과정을 SNS에 올리면서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실제로 매장 론칭 첫날인 지난 7월22일, 매장 앞에는 오픈전부터 이미 400명이 넘는 고객들이 방문해 문전성시를 이뤘다. 오전 9시께부터 200명이 넘게 몰리기 시작하더니 11시를 넘어서는 1500명이 장사진을 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가장 먼저 입장한 한 고객은 전날 밤부터 줄서 기다렸을 정도다. 매장 오픈 전부터 SNS 등에서 회자되면서 소비자 관심을 이끌어낸 덕분이다.

연예인들이 '미국에서 먹어본 적이 있다''한국에서는 어떨지 궁금하다'는 등의 평까지 가세하면서 기대감은 더욱 부풀었다. 이에 오픈일, 쉐이크쉑을 운영하는 SPC그룹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고객들이 몰려와 인산인해를 이뤘다.

특히 쉐이크쉑은 '외식'을 '놀이'로 여기는 문화를 더욱 확대시키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SNS가 활성화되고 휴대전화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더욱 자유로워지면서 보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려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데, 그 어떤 문화보다도 '음식'은 접근성이 가장 높은 분야다. 이에 점차 음식을 대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도 변화하고 있다. 단순히 음식을 맛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타인들과의 정보공유의 즐거움까지 누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SNS의 등장이 모든 외식업체들에게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의 입맛이 까다로워지고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잘 알려져있지 않은 '맛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이들에게는 또다른 '쉐이크쉑'이 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지만, '고른 맛을 낸다'는 강점을 지닌 외식브랜드는 '뻔하다','식상하다'는 인식을 주며 소비자 발걸음이 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음식을 맛보고 SNS에 인증샷을 올려 공유하는 소비자들이 최근 외식뿐만 아니라 유통업계에서도 주요 소비 축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같은 추세는 한동안 이어지며 시대를 대변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