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부정한세상 억울한피해자 추석밥상머리에 올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성남시장이 서울 광화문 평화의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대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서울 광화문 평화의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대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성남)=이영규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과 특검법을 직권 상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회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결의안을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시장은 특히 이 더럽고 부정한 세상의 억울한 희생자들을 위해 이번 추석에는 가족들이 둘러앉는 밥상머리 대화 주제로 이야기해 보자고 제안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추석을 앞두고 11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농성하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과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을 지키는 대학생들, 그리고 서울대병원 앞 백남기 진상규명 농성 시민들을 잇달아 찾았다.

이 시장은 먼저 세월호 가족협의회 및 특조위 단식농성장을 찾아 "국가비상사태에는 직권상정이 가능하다"며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과 특검법을 야당 주도로 직권 상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직권 상정됐던 테러방지법보다 세월호법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며 "국가비상사태와는 세월호법이 더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이어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을 방문해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를 촉구하며 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대학생들을 만났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한일합의는 반인권적이며 절차도 위반한 것"이라며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결의안을 국회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 관할 땅에 민간이 만든 소녀상을 정부가 어떻게 철거하라, 마라 할 수 있느냐"라고 반문한 뒤 "정부는 철거 권한이 없다"고 못박았다.

이 시장은 이날 서울대병원 앞에서 열린 백남기 농민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미사에도 참석했다.

미사가 끝난 뒤 이 시장은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나라가 국민에게 가해하고도 책임지지 않을 뿐 아니라 왜 다쳤는지 가르쳐주지도 않는다"며 "우리 스스로 이를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백남기 농민 대책위원회 농성장을 찾아 참석자들과 미사를 보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백남기 농민 대책위원회 농성장을 찾아 참석자들과 미사를 보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날 광화문과 농성장 방문은 제가)추석 밥상민심을 잡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목구멍에 밥이 안 넘어가서 그런다"라며 "(지금) 제가 떠나온 광화문 광장에는 아직도 왜 자식이 죽었는지도 모른 채 눈물 흘리는 유가족들과 수백의 어린 원혼들이 떠돌고 있다"고 비통함을 전했다.

또 "세금 내고 위임한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한 채 모진 폭력에 희생된 백남기 농민은 아직도 사경을 헤매고 가족들은 통곡하고 있다"며 "여러분도 이번 추석에는 이 더럽고 부정한 세상의 억울한 피해자들을 추석 밥상머리 대화에 올려 달라"고 당부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