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잇따른 文 견제론…경선시기·룰 논쟁으로 옮겨붙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통령 선거 주자들의 '문재인 대세론' 견제가 본격화 되고 있다. 이처럼 차기주자들의 견제구도가 본격화 되면서 조기경선, 결선투표제 등 경선 룰을 둘러싼 갈등으로 확전 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7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표는 대선까지 출마했던 유력정치인이고 인지도가 높아 아무래도 우세를 점하고 있다"면서도 "국민경선이나 그 당시(2012년 대선 후보경선)의 룰 정도로 해도 (결과가) 바뀔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앞서 사실상 대권도전 의사를 피력하면서 "동교동도 친노도, 치문도 비문도, 고향도 지역도 뛰어넘겠다"고 말해 문 전 대표와의 차별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같은 견제는 각자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이기도 하지만, 문 전 대표의 독주체제로는 경선흥행이 어렵다는 위기의식의 발로이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대세론은 무난한 패배의 이름'이라며 대선도전을 시사한 김부겸 의원은 "대세론에 안주를 하면 항상 그 결과가 좋지 않았다"며 "야당은 다양성과 역동성이 생명인데, 이렇게 뻔한 승부인 것처럼 낙인이 찍혀 버리면 좋지 않다, 그것은 아니라고 제동을 건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세론 견제는 '조기경선' 등 경선 시기·룰 문제로 옮겨붙고 있는 양상이다. 앞서 추미 애 대표는 내년 대선 후보 경선을 6월 말 이전에 완료하는 조기경선론을 주장한 바 있다. 2012년 대선 패배의 원인을 지연된 후보 확정, 당 분열로 꼽는 친문(親文)·주류진영의 해석과 일맥상통 한다.
반면 지방자치단체장이 주(主)를 이루는 차기 주자군에서는 조기경선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크다. 현직 지자체장인 만큼 경선이 빠를 수록 세(勢)를 구축할 시간도 짧아질 뿐더러, 단체장직 사퇴문제가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까닭이다. 당장 김두관 의원은 2012년 경선 당시 경남도지사직을 사퇴했지만, 경선에서도 낙선했고 도지사직도 새누리당에 넘겨주기도 했다.

한 비주류 측 관계자는 "조기경선을 치르겠다는 것은 사실상 지자체장 출신 주자들에게 들러리를 서거나 포기하라는 얘기 밖에 안 된다"며 "이 경우 지자체장 주자들은 예선행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우려했다.

경선 룰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 시장은 앞서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결선투표제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결선투표제는 투표결과 과반 이상 득표하는 후보가 없을 경우, 상위·차상위 득표자간 결선을 벌이는 방식이다. 후보간 '자동단일화'를 통해 대세론을 견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더라도 결과는 미지수라는 우려도 나온다. 결선투표제는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경선에서도 도입된 바 있지만, 당시 문 전 대표는 본선에서 50%를 넘겨 결선없이 대선후보로 결정되기도 했다.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