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밍없는 '모바일 지도'로 구글과 맞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세계 25개 도시에 지도기반 여행솔루션 제공하는 다비오 박주흠 대표

한번 내려받으면 데이터료 없어
"교통ㆍ건설ㆍ환경분야로 서비스 확대"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데이터 로밍 없이도 볼 수 있는 모바일 지도로 전 세계 검색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에 도전장을 낸 이가 있다. 주인공은 지도기반 솔루션기업 ㈜다비오의 박주흠 대표(41)다. 현재 서울과 제주, 도쿄, 런던, 상하이, 파리 등 25개 도시에서 오프라인 지도를 내려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비오는 여행ㆍ유통 대기업들과 협업해 위치기반 서비스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박 대표는 2일 서울시내 한 카페에서 가진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해외주재원으로 근무할 당시 스마트폰을 갖고도 종이지도를 들고 다니는 관광객들을 보며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면서 "구글 지도 없이도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모바일 지도를 우리기술로 만들 순 없을까라는 생각이 창업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재료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쌍용머티리얼 해외기술영업부(유럽ㆍ아시아), LG전자 MC사업본부 해외주재원(프랑스 파리ㆍ체코 프라하)에서 근무하다 2012년 2월 지도기반 여행솔루션 전문기업 다비오를 설립했다.

회사명 '다비오(dabeeo)'는 여행 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정답이오'의 발음을 따 만들었다. 창업 4년 만에 호텔스컴바인, 스카이스캐너, 투어팁스, 식신 등 50여개 서비스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사업이 커지면서 직원도 20여명으로 불어났다. 서비스업체들과의 제휴로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50%는 늘어날 것으로 그는 자신했다.
박 대표는 "데이터 로밍 기반의 기존 모바일 지도는 비용이 많이 드는 데다 지역에 따라 지도를 내려받는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아 실제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있었다"면서 "한 번 다운로드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 없이도 볼 수 있는 지도로 여행ㆍ호텔업계는 물론, 유통업 전반에 걸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B2BC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다비오는 '투어플랜비(tourplanb)'와 '여행지도(travelmaps)', 두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여행지도는 다국어 지원 맞춤형 서비스로,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 라스베이거스, 홍콩과 싱가포르, 로마,바르셀로나 베이징, 푸켓, 세부, 교토, 마카오, 타이베이, 시드니, 쿠알라룸프르, 하노이 지도를 1.09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여행사 솔루션 '투어플랜비 플러스'

여행사 솔루션 '투어플랜비 플러스'

원본보기 아이콘

여행지도는 각 도시 사진으로 장식된 디스플레이와 싼 가격으로 먼저 눈길을 끌지만 가장 큰 무기는 지도원천기술력이다. 다비오의 직원 절반은 연구원들이다. 이들은
영국의 비영리재단 오픈스트리트맵이 운영하는 무료지도 서비스 기반에 스타일링 기술, 온오프 호환이 뛰어난 제휴 콘텐츠를 더해 여행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박 대표는 "단순한 지도를 넘어 일정 짜기, 추천코스, 지하철 노선안내, 동선 최적화, 실시간 길찾기 및 호텔ㆍ맛집ㆍ쇼핑 정보 등을 입체로 볼 수 있는 게 우리의 앱의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회사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이미지 기술연구소와 함께 지도데이터생성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 위치정보 기술에 대한 투자, 특허출원을 계속해서 늘려나가는 한편 마카오정부 등 각국 관광청과 국내 지방자치단체 출판사, 여행잡지사 등과 콘텐츠 교류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다비오의 최종 꿈은 세계무대다. 박 대표는 "내국인만을 대상으로 한 로컬 서비스가 아닌 전 세계에 지도를 서비스하는 글로벌 지도기술 솔루션 기업이 되고 싶다"면서 "세계 지도 기업들이 다비오의 지도데이터 제작 기술을 활용해 지도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2020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교통ㆍ건설ㆍ환경 분야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