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제로에너지주택 월 전기료 일반주택 7분의1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시간 25℃ 유지에 월 전기료 5만원(일반주택의 7분의 1)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하계동에 위치한 제로에너지 실험용주택에 대해 24시간 에어컨을 틀어 25℃를 유지한 결과 전기요금이 동일 면적 일반 주택의 7분의 1밖에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실험용주택(전용면적 59㎡)은 지난 2014년11월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조성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예측·개선하기 위해 실증단지와 동일한 자재와 기술을 적용, 건립, 홍보관으로도 운영하고 있다.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연구단(단장 이명주 명지대 교수)이 지난 7월 한달동안 실험용주택의 냉방, 난방, 급탕, 환기, 조명의 5대에너지 분리계측과 모니터링을 통해서 주택 내의 에너지사용실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했다.

제로에너지실험용주택의 실내온도를 24시간 25℃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 냉방에너지가 233kWh로 전기요금이 5만원으로 나타났다.
실증단지 관람

실증단지 관람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일한 면적의 일반주택에서 동일한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700kWh 전력량(37만4000원)에 비해서 실험용주택의 에너지효율이 큰 것으로 입증됐다. 향후 위 실험결과 2017년 하반기 조성될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가 폭염과 전기료로 고통받고 있는 국민들에게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는 외단열, 고성능창호, 열교차단장치 등 '패시브 설계기술' 적용으로 냉방, 난방, 급탕, 환기, 조명 등 5대에너지 사용량이 기준주택 대비 약 46%까지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태양광발전, 지열히트펌프 등 신재생에너지와 접목된 고효율 설비를 통한 '액티브 기술'을 활용, 전체 단지내 필수 에너지 사용량 60%를 생산·공급하는 전국 최초의 에너지생산 주택단지를 실현할 예정이다.

실증사업은 2013년부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주관 아래 노원구, 서울시,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저층형 아파트 3개동·단독주택 등 총 121세대 규모의 임대주택 형태로 2017년 하반기에 준공된다.

이명주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연구단장은 “제로에너지주택 홍보관과 동일한 설계 및 시공기술 그리고 고성능 고효율 자재 등이 지금 짓고 있는 주택 121세대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제로에너지하우스 실험주택

제로에너지하우스 실험주택

원본보기 아이콘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최근 폭염과 이상기후의 근본원인은 화석연료 과다사용으로 인한 기후변화다. 제로에너지 주택은 국내 건축기술을 바탕으로 경제성과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친환경 실증단지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폭염, 이상기후를 이길 수 있는 대안을 제로에너지 주택을 통해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