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 ‘강감찬 텃밭’ 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29일 ‘친환경 도시텃밭’을 개장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3월 ‘청룡산 마을텃밭’과 ‘남현동 나눔텃밭’ 분양에 이어 ‘강감찬 도시텃밭’과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 2곳을 추가 조성해 주민들에게 분양한 것이다.
이번에 개장한 2곳은 서울대학교와 교육청 부지로 나무와 잡풀이 우거져 있던 유휴지를 기관 협약을 통해 지역주민이 친환경 농작물을 직접 키울 수 있는 푸른 공간으로 새롭게 마련한 것이다.

친환경 텃밭은 구좌 당 10㎡로 개인은 1구좌, 단체(동호회, 시설)은 최대 2구좌까지 가능, ‘강감찬 도시텃밭’ 500구좌,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 150구좌로 총 650구좌 1만2260㎡ 규모로 조성했다.

지난 7월 공개모집을 통해 주민 350세대와 단체, 시설, 동호회에 분양을 완료, 올해 12월말까지 무료로 사용권을 갖게 된다.
특히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은 주민들 간 협력을 통해 소통을 넓히고 마을공동체를 확장시키기 위해 팀 단위로 신청을 받았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아이들과 강감찬 텃밭에서 모종을 심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아이들과 강감찬 텃밭에서 모종을 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텃밭을 단순히 가꾸는 것만이 아닌 이웃과 소통하고 체험하는 산 교육장으로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과 가꾸는 즐거움을 통해 도시생활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텃밭공원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29일 개장식에 참석한 한 주민은 “아이랑 함께 씨를 뿌리고, 잡초도 뽑고, 열매를 맺으면 따서 먹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다. 앞으로 주말마다 어디로 놀러 갈지 고민하지 않아서 좋다”며 싱싱한 채소를 식탁에 올릴 기대감을 나타냈다.

관악구는 지난해부터 구 역점사업으로 건강한 밥상, 이웃과 정을 나누는 도시농업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청룡산 마을텃밭, 남현동 나눔텃밭 등 7개소에 1660㎡의 자투리텃밭 공간을, 초등학교, 경로당, 동주민센터, 어린이집 등 29곳에는 2472㎡ 옥상텃밭을 조성했다.

또 청룡산 마을텃밭에 양봉장을 설치, 3개월간 소주병으로 330병의 꿀을 채취, ‘관악산 꿀벌의 선물’이라 명칭하고 상표 출원까지 했다. 올해는 낙성대동 양봉장으로 장소를 옮기고 벌통을 2배 늘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장 큰 계획으로는 삼성동 관악산 도시자연공원 내 약 1만5000여㎡ 규모의 ‘도시농업공원’을 조성, 친환경 텃밭, 양봉시설, 토종씨앗을 보급하는 채종원 등 주민을 위한 소통 공간 등을 갖출 계획이다.

유종필 구청장은 “푸른 숲, 맑은 공기, 자연이 숨 쉬는 청정주거지역에서 주민들이 건강한 밥상을 차리고, 이웃과 정을 나누며 도시농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도시농업은 이웃 간 소통하며, 단단한 공동체의 힘을 다질 뿐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