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살아오는 정세현(梵能), '2016광주레코드페어’에서 블랙디스크로 선보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세현 음반 이미지

정세현 음반 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오는 9월 3일과 4일 지역 최초로 광주에서 개최되는 ‘광주레코드페어’에서는 광주음악 발굴 재조명을 통한 지역 음악자원 아카이브와 음악산업 활성화를 위해 故정세현(범능스님)의 특별음반을 LP로 제작하여 선보인다.

지난 2013년 입적하신 故정세현(범능스님)은 1983년 ‘광주출전가’를 발표하고 1987년 광주노래패 “친구”창단 활동을 통해 노래운동을 시작했다.
전남대 예술대학 국악학과를 졸업하고 인간문화재 51호 ‘들노래’명인 조공례 선생에게 민요를 사사 받은 후 “우리소리연구회”등 국악의 현대화와 노래운동에 매진했다.

암울한 80년대를 독창적인 국악적 가락과 정서로 싸워나가며 국내 민중음악에 한 획을 그은 정세현은 제2의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할 수 있는 ‘광주출전가’를 비롯해 ‘꽃아 꽃아’, ‘통일의 나라로 가자’, ‘어머니의 손’, ‘우리 님은 언제와요’등 다수의 노래를 직접 만들고 불러왔다.

1993년 돌연 산문에 입산하여 세간을 놀라게 하며 불교에 귀의한 뒤에는 전남 화순에 직접 불지사를 세운 후 ‘노래하는 스님’으로 특유의 불교음악, 명상음악을 남겼다.
광주레코드페어에서 선보이는 이번 특별기념음반 “정세현(梵能)”에는 그의 초기작 ‘오월의 꽃(1집)’, ‘먼 산(2집)’, ‘삼경의 피는 꽃(3집)’, ‘무소의 뿔(4집)’등 네 장의 음반에서 특별자문위원회를 통해 11곡의 음원이 발췌 선곡되었으며, 180g의 블랙 LP 디스크 500장 내외로 한정 제작한다.
광주레코드페어

광주레코드페어

원본보기 아이콘

그리고 대표곡인 ‘광주출전가’이외에도 ‘민아민아, 갈까부다, 내 님, 섬진강, 꽃아꽃아, 먼산, 꽃등 들어 님오시면, 흔들리며 피는 꽃, 바람이 오면, 무소의 뿔처럼’등 정세현의 초기 대표적인 서정 음악들이 실려 있다.

이번 제작 작업에 특별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음악인 “박문옥 (대표곡:직녀에게)”위원은 “범능스님의 절창을 LP로 듣고 소장 할 수 있다니 기쁩니다. 스님의 노래들은 우리가 누려야할 소중한 유산입니다. 이번 계기로 추모사업이 활발해지고 광주 음악의 자존심이라는 탑에 돌들이 수북이 쌓였으면 좋겠습니다”라며 의미를 부여하였고, “김종률 (대표곡: 임을위한 행진곡)”위원 또한 “정세현의 광주출전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중요한 자원이자 상징으로 우리가 결코 잊지 말아야 할 노래 중 하나이며, 이번 작업은 광주 5월 정신을 알리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제작된 음반은 광주음악산업진흥센터에 전시될 예정이며, 518기념재단 등 관련 기관과 시민단체 등에 소량 무상 배급되어 광주음악아카이브 자원 및 에듀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며 고인의 유가족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광주레코드페어에서는 향후 지속적인 광주음악 발굴 재조명을 위해 지역의 대중음악 자원 콘텐츠들을 특별음반 형식으로 제작하여 지역의 음악 후배들이 선배 음악인들의 음악적 삶과 노래들을 배우고 느끼며 자라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원장 이정현)이 주관하는 이번 광주레코드페어는 오는 9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광주음악산업진흥센터 야외 주차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또한 광주사운드파크페스티벌이 함께 진행되어 다양한 음악콘텐츠로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문의=062-654-3622, peakmusic@naver.com <mailto:peakmusic@naver.com>, http://peakmusic.co.kr <http://peakmusic.co.kr>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