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기요금 폭탄 현실로? 선택불가한 '검침일'에 따라 희비 엇갈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공=게티이미지뱅크

제공=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태우 인턴기자] 주택용 전기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기준이 검침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부 가구는 상대적으로 혜택을 덜 받을 수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17일 한국전력은 홈페이지를 통해 정부가 올해 7~9월 중 전기요금을 일시 할인하기로 했지만 사용기간은 검침일을 기준으로 하는 만큼 할인기간도 검침일에 따라 다르게 적용한다고 밝혔다.
검침일이 15일 이후인 경우는 7~9월분 전기요금을 할인하지만, 12일 이전인 경우는 7월분 사용량이 대체로 8월에 청구되기 때문에 7~9월분이 아닌 8~10월분을 할인하겠다는 것이다.

검침일별 할인 적용기간을 보면 일부 가구는 6월이나 10월에 사용한 것이 할인 적용기간에 들어가고 그만큼의 일수가 7월 혹은 9월 중 빠지면서 검침일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검침일별 전기요금 할인적용기간 [자료: 한국전력]

검침일별 전기요금 할인적용기간 [자료: 한국전력]

원본보기 아이콘

예를 들어 매월 1일이나 말일이 검침일이라면 7월1∼31일, 8월1∼31일, 9월1∼30일의 사용분을 할인받아 7∼9월 사용분을 온전히 할인받는다.
그러나 검침일이 12일인 가구는 할인 적용 기간이 7월12일∼10월 11일로 초여름인 7월 초 사용분은 할인을 받지 못한다.

반면 15일이 검침일인 가구는 9월 중하순이 빠진 6월15일∼9월 14일까지가 할인 적용 기간으로 들어간다.

보통 가을보다는 초여름에 전기사용량이 더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검침일로 인해 7월 초중순 사용량이 할인기간에서 빠지는 가구는 상대적으로 혜택을 덜 받을 수 있다.

한편 한전은 검침일을 통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검침일은 한전에서 정하는 것이어서 전기요금 '복불복'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김태우 인턴기자 ktw103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