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T맵 이용자 1000만 초읽기…고향 가는 길 빨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T, 내달 추석 전후 돌파 예상
도로 분석단위 50m로…78배 촘촘


T맵 이용자 1000만 초읽기…고향 가는 길 빨라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T맵' 이용자 1000만명 돌파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내 모바일 내비게이션 전체 월 이용자가 1400만명인 점을 감안하면 70% 이상이 T맵을 사용하는 셈이다. SK텔레콤은 T맵의 도로 평균 분석 단위를 종전 4.5㎞에서 50m로 전면 수정,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정확도를 더욱 높일 방침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T맵의 월 이용자수는 현재 90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르면 다음달 중순께 월 이용자가 10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다음달 추석을 전후에 월 이용자가 10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T맵을 무료 개방하면서 한 달여 만에 100만명 이상의 타사 신규 고객을 확보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은 이용자로부터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이용할수록 정확해진다. 가령 하루에 모바일 내비게이션 이용자 한 명이 지나가는 도로가 있다면 얻을 수 있는 교통정보는 제한적이지만, 그 도로를 100명의 이용자가 지나간다면 시간대별 교통정보까지 분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맵 전면 개방과 함께 도로 분석 단위도 변경했다. 기존에는 전국 32만km의 도로를 7만개로 쪼갰는데, 현재는 550만개 단위로 도로를 나눠 분석한다. 분석 단위가 평균 4.5km에서 50m로 줄어들어, 약 78배 촘촘해졌다.

이에 따라 T맵은 전국에 있는 90% 이상의 도로에서 실시간 교통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됐다. 경쟁 맵인 카카오내비(월 이용자 340만명), KT 올레 아이나비(300만명), LG유플러스 U네비(200만명)보다 정확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는 게 SK텔레콤측의 설명이다.

SK텔레콤이 KT와 LG유플러스 등 경쟁 사업자 고객에게 T맵을 무료로 개방한 배경이다. 가입자 당 월 4400원(부가세 포함)에 달하는 유형의 매출을 포기한 대신 잠재성장성이라는 무형의 자산을 확보한 것이다.

실제 SK텔레콤은 T맵을 자동차보험과 연계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다. 안전운전을 통해 자동차 사고를 줄인다는 게 핵심이다. 교통사고 감소는 손해보험사 손해율을 떨어뜨리고, 이를 통해 T맵 이용자의 자동차 보험료를 경감시키겠다는 취지다.

SK텔레콤은 또 자동차 제조사와 제휴, T맵을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사업방안을 모색중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국내 운전자의 70% 이상이 T맵을 쓰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정확한 교통 정보를 수집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T맵으로 인해 교통체증을 줄이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SK텔레콤은 더 강력한 교통 플랫폼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